‘대북전단’ 박상학 “이북5도민 체육대회 가던 중 송파서 안보계장이 전화 걸어 하차 명령”서울경찰청·국정원 “박상학 신변보호 중단한 적 없어…해당 서에서 그랬다면 월권행위”송파서 안보계 “말씀드릴 수 없다. 정보공개 청구하라”…박상학 “신변보호 중단 요청할 것”
  • ▲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지난 8월 15일 광화문 국민대회 때 쇠몽둥이 테러를 당했다. 사진은 사건 나흘 뒤 기자회견 때 모습이다. ⓒ정상윤 기자.
    ▲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지난 8월 15일 광화문 국민대회 때 쇠몽둥이 테러를 당했다. 사진은 사건 나흘 뒤 기자회견 때 모습이다. ⓒ정상윤 기자.
    경찰이 탈북자 단체 대표를 차량에 태우고 이동하다 “신변보호가 중단됐다”는 상관의 지시를 받고 차에서 내리게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탈북자 단체 대표가 문의한 결과 서울경찰청과 국가정보원은 “신변보호를 중단한 적이 없다”고 답변했다. 해당 경찰서 담당 부서는 “해당 건에 대해서는 따로 말씀드릴 수가 없다”며 “정보공개 청구를 하라”고 답했다.

    박상학 “송파경찰서 안보계장, 달리던 차에서 내리라 했다”

    대북전단 살포로 유명한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지난 23일 오전 9시 10분경 ‘제40회 이북 5도민 체육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이었다. 차에는 그의 신변보호를 맡은 송파경찰서 안보과 경찰들이 함께 타고 있었다.

    박상학 대표는 “그런데 이동 중에 송파경찰서 안보계장이 전화를 걸어와 ‘박상학에 대한 신변보호가 중단됐다’며 ‘차를 돌려 박상학을 내리게 하라’고 소리쳤다”고 주장했다. 서울경찰청에서 박상학 대표에 대한 신변보호를 중단했으므로 경찰이 차에 동승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송파경찰서 안보계장의 주장이었다고 박 대표는 전했다.

    지시를 받은 경찰은 도시고속도로에서 빠져나와 서울 강남구 일원동 인근에 차를 세웠다. 박 대표는 할 수 없이 경찰들과 함께 탔던 차에서 내려 혼자 택시를 타고 ‘이북 5도민 체육대회’로 향했다.

    박 대표는 결국 1시간이나 늦게 대회장에 도착, 한덕수 국무총리 등 정부 주요 인사들과의 만남이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서울경찰청·국정원 “신변보호 중단한 적 없다…사실이라면 월권행위”

    그는 이튿날인 24일 오전 송파경찰서를 찾아 서장 면담을 신청했다. 2시간 동안 기다렸지만 서장은 박 대표를 만나주지 않았다고 한다.

    박 대표는 같은 날 오후 자신에 대한 신변보호가 중단됐는지 국가정보원과 서울경찰청에 문의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황당해하며 “신변보호를 중단한 적이 없다. 게다가 달리던 차에서 신변보호 대상자를 내리라고 한 행동은 있을 수 없는 행위”라며 “해당 서에서 그런 주장을 했다면 있을 수 없는 월권행위”라는 답변을 내놨다.

    국정원 신변보호 담당자 또한 “보호 조치를 중단한 적이 없다”며 황당해 했다고 박 대표는 전했다.

    박 대표는 “앞서 20일에는 ‘우리민족끼리’, 21일에는 ‘통일의 메아리’ 등 북한 대외선전매체가 저를 지목해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인간쓰레기’라고 위협을 했다”면서 “송파경찰서는 이런 와중에 무슨 이유로 ‘신변보호를 중단했다’고 주장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8월 15일 광화문 광장 집회 당시 괴한의 쇠몽둥이 습격을 받았을 때도 송파경찰서 측은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신변보호 경찰들의 직무이탈 행위를 감쌌고 경질도 하지 않았다”면서 “뭐 이런 경찰이 다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송파경찰서 “할 말 없다. 해당 건에 대해 정보공개 청구하라”

    이와 관련해 송파경찰서 안보계는 “해당 건과 관련해서는 저희가 따로 말씀드릴 수 없다”면서 “필요하시면 정보공개 청구를 하시라”고만 답했다. 안보계장과도 통화할 수 없었다.

    한편 박상학 대표는 이번 일과 관련해 “신변보호를 빙자해 북한인권활동가에 대한 감시와 사찰, 오만방자한 송파경찰서장과 거짓으로 상부를 조롱하고 월권행위를 일삼는 안보계장은 당장 사과하고 물러나야 한다”면서 오는 26일 오전 11시 대통령실을 방문해 신변보호 중단신청서를 전달하고, 오후 2시에는 행정안전부 장관 앞으로 항의서한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