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국위, 비대위원장 임명안 의결… 닻 올린 '정진석 비대위'연휴 동안 인선작업 후 가동… "지역 안배와 통합적 인선 할 것"'친윤계' 지적에 "고약한 프레임… 임종석‧조국을 문핵관이라 했나"이준석 또 가처분 신청… 정진석 "돌아올 수 없는 강 건너면 안 돼"
  •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국민의힘이 8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정진석 국회 부의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장의 직무정지 결정이 난 후 13일 만에 '정진석 비대위'가 새롭게 출범한 것이다.

    정 부의장을 필두로 한 국민의힘 '새 비대위'는 추석 연휴 동안 인선작업에 돌입한다.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가 끝난 뒤 상임전국위원회를 소집해 비대위원을 임명하고 비대위를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전국위원회 의결에 반발해 법원에 추가 가처분 신청을 하면서 '정진석호'가 순항할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與 전국위, 비대위 설치‧비대위원장 임명 안건 의결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에서 비대면으로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설치와 정진석 국회 부의장을 새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함으로써 '정진석 비대위'를 공식 출범시켰다. 

    전국위원 재적 731명 중 519명이 투표에 참여하고, 의결정족수 과반인 477명이 찬성, 42명이 반대해 비대위 설치 안건이 의결됐다. 비대위원장을 임명하는 안건도 468명이 찬성하고 51명이 반대해 통과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 직후 상임전국위원회를 소집해 정 위원장이 추천한 비대위원들을 임명하는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윤두현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직무대행은 이날 전국위가 끝난 뒤 "가능한 한 추석 연휴 이후 빠른 시일 내에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대행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측에서 접수한 가처분 신청의 심문기일이 14일인 것과 관련해서는 "그것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저희는 저희 일정대로 (진행한다)"라며 "법에서 걱정하는 부분이 없도록 당내 법률가들의 조언을 들어서 처리하고 일정 계획은 거기에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닻 올린 '정진석호'… 추석 연휴에 인선작업

    비대위원장으로 공식 임명된 정 부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하루빨리 집권 여당으로서 본연의 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당을 조속히 안정화시키고 정상화시키는 데 혼신을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새 비대위원 인선 기준으로 정 부의장은 '지역 안배'와 '통합형 인사'를 꼽았다. "당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제 1차적 임무이므로 지역 안배도 하고 통합이라는 목표에 걸맞은 통합적 인선을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혁신위가 운영되고 있는데 아직 말씀은 드리지 않았지만 최재형 의원의 (비대위) 참여를 꼭 부탁드리고 싶다"고 밝힌 정 부의장은 "혁신위와 비대위가 유기적으로 잘 소통이 되고 협력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지 않겠나. 아마 최 의원도 수락해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최 의원을 비대위원으로 모시고 싶다는 것은 혁신위 안을 받아들이겠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정 부의장은 "혁신위 활동도 결국은 비대위와 공유하고 협조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본다"며 "또 최 의원과 (6·1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일을 같이해 봤는데 배울 점이 많다. 꼭 모시고 싶다"고 강조했다.

    전당대회 시점을 묻는 말에는 "아직 생각하지 않았다"며 "이 비대위가 '관리형이다' '통합형이다' 이렇게 규정 짓지 않으려고 한다"고 선을 그었다.

    정 부의장은 기존 비대위에 친윤계가 많았다는 지적에는 "친윤이니 윤핵관이니 (하는 것은) 참 고약한 프레임이라고 생각한다"며 "과거 노무현정부 때 핵심이었던 이광재·안희정 씨를 두고 '노핵관'이라고 했나, 문재인정부 핵심이었던 임종석·조국 씨에 대해 '문핵관'이라고 했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사실 우리 당의 모든 국회의원들은 열심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을 위해 뛰었다. 모든 국민들이, 당원들이 다 윤핵관"이라고 강조한 정 부의장은 "윤핵관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이 전 대표는 그럼 반핵관(반윤핵관)인가"라고 따졌다.

    정 부의장은 추석 연휴  동안 인선작업을 마친 뒤 비대위 인원을 11명이 넘지 않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또 기존 비대위원 전원을 교체한다는 전제로 비대위원을 꾸린다는 방침이다.
  •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정상윤 기자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정상윤 기자
    이준석 추가 가처분 신청

    그러나 이 전 대표가 추가로 가처분 신청을 하면서 '정진석 비대위'가 안착하기까지 험로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 전 대표 측 변호인단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준석 당 대표 소송대리인단은 금일 전국위 의결 효력정지 및 정진석 비대위원장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 측 소송대리인단은 그러면서 "주호영 및 기존 비대위원들의 전원 사퇴는 헌법 제13조 제2항 위반을 회피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며 "선행 가처분 인용 결정에 의해 주호영 비대위원장 임명, 비대위원들 임명 및 비대위 설치 자체가 무효이므로 무효에 터 잡은 '새로운' 비대위 설치, 새로운 비대위원장 임명 역시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 측에서 이날 신청한 이번 가처분 심문기일은 오는 14일 오전 11시로, 앞서 신청한 '전국위 개최 금지' 가처분 심문기일과 동일하다.

    다만 이 전 대표가 앞서 추가로 신청한 '비대위 효력정지'에 따른 가처분 신청은 비대위원들이 전원 사퇴했기 때문에 취하할 예정이다.

    정 부의장은 이날 출근길에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현명하고 지혜로운 판단을 좀 해 줬으면 좋겠다"면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면 안 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