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대선주자 安, 드루킹사건에 "민주주의 근본 붕괴시킨 중대사건"野 일각서 "김경수, 사면 시 차기 주자" 전망… 이재명 대항마 떠올라
  • ▲ 김경수 전 경남지사.ⓒ뉴데일리DB
    ▲ 김경수 전 경남지사.ⓒ뉴데일리DB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김경수 전 경남지사 사면론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제19대 대선 당시 '드루킹 여론조작사건'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김 전 지사에게 피해를 입은 당사자라고 주장하며 공개적으로 면죄부를 주면 안 된다고 밝힌 것이다.

    "주범 김경수, 종범 드루킹인데 종범만 만기출소 안 돼"

    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국정농단의 주범에게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김경수·드루킹 댓글조작사건'은 세계 민주주의 역사상 최대규모의 댓글로 대선기간 여론을 조작했다"며 "민주주의를 근본부터 붕괴시킨 중대사건으로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8·15특별사면을 앞두고 대통합 차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김 전 지사 사면 가능성이 거론되자 2017년 대선주자였던 안 의원이 김 전 지사 사면 반대론을 펼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친문(親文) 적자로 꼽히는 김 전 지사는 2016년 11월부터 일명 '드루킹' 김동원 씨 일당과 공모해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문 대통령 당선을 위해 자동화 프로그램인 '킹크랩'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로 기소됐다. 

    김 지사는 지난해 7월21일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받았고, 만기출소 예정일은 2023년 5월4일이다. 징역 3년이 확정된 드루킹 김동원 씨는 지난 3월20일 만기출소했다.

    안 의원은 "'김경수·드루킹 게이트'의 주범은 김경수이고 종범은 드루킹 김동원인데, 종범은 만기를 채우고 출소했는데 주범을 도중에 사면시키거나 가석방한다는 것은 공정에도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사면은 주고받기가 아니다"라고 전제한 안 의원은 "대선 여론조작사범을 끼워 넣어 달라는 식의 요구는 정의롭지도 않고 국민정서에 부합하지도 않는다. 절대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2017년 당시 저는 '김경수·드루킹' 일당의 댓글공작 주 표적이었고, 그 조작으로 인한 부정적인 이미지까지 덧쓰게 됐다"며 "조작된 이미지를 바로잡는 일은 스스로 감내해야 하겠지만, 이로 인해 민의가 왜곡되고 민주주의가 역행하고 국격을 훼손시킨 대규모 범죄행위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됐다"고 주장했다.

    "더구나 김경수는 여전히 범죄를 부인하고 반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져도 돌아온다'는 궤변으로 법원의 판단마저 부정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를 '양념'이라고 두둔하기까지 했다"고 상기시킨 안 의원은 "잘못을 인정하지도 않고 반성하지도 않는 정치공작사범, 민주주의 파괴범에게 면죄부를 주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김경수, 충분히 차기 주자 중 한 명" 野 일각서 꿈틀

    민주당 일각에서는 김 전 지사의 사면을 촉구함과 동시에 김 전 지사가 이재명 의원의 유력한 경쟁자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당 당권에 도전장을 내민 강훈식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석열정부가 국민통합을 생각한다면, 이명박 대통령만 빼줘 '이명박정권 시즌2'를 완성하기 위한 사면복권이 아니라면 (김 전 지사가) 당연히 포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전 지사가 사면복권되면 차기 주자 중 한 명이 될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강 의원은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범친문 주자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