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 개학 4차례 연기, 온라인 개학… 질 낮은 원격수업에 대학생 99% '등록금 반환' 요구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고등학교 고사장. ⓒ공동취재단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고등학교 고사장. ⓒ공동취재단
    2020년을 휩쓴 우한코로나(코로나19)는 교육계에도 이슈의 중심으로 자리했다. 대규모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이뤄졌고, 학사일정 또한 계속 미뤄졌다. 수능 고사장에는 책상 칸막이가 설치되는가하면 대학가에서는 원격수업에 따른 등록금 반환 요구도 거셌다. 코로나19 여파로 교육계에서 일어난 주요 이슈를 짚어본다.

    올해 초 개학은 순조롭지 않았다. 교육당국은 당초 3월 2일로 예정돼 있던 초·중·고교 개학을 9일과 23일, 4월 6일과 9일로 잇따라 연기했다. 장시간 밀접 접촉으로 감염 우려가 큰 학교의 특성을 감안한 조처였다. 

    개학이 4차례 연기된 끝에 학생들은 전례 없는 온라인 개학을 맞았다. 온라인 개학은 교사와 학생이 대면하지 않고 원격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준비 없이 맞이한 원격수업에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은 모두 원격수업 인프라·콘텐츠 미비, 돌봄 문제 등 혼란스러운 상황을 경험했다. 

    감염 확산세가 꺾이자 일선 학교들은 5월 20일부터 단계적으로 등교수업을 병행했다. 학교는 열화상 카메라·손 소독제·마스크 등을 비치해 두고 학생을 맞이했다. 등교 인원은 확산세에 따라 '3분의1 이내', '3분의2 이내' 등으로 밀집도를 제한했다.

    수능 등 대입 일정도 줄줄이 연기

    하지만 8월 제2차 대유행 사태가 발생하면서 학생과 교직원 등 교내 감염자가 늘어났고 문을 닫는 학교가 속출했다. 대형 입시학원들도 같은 기간 원격수업 체제로 전환해야 했다. 이 가운데 고3 수험생은 학습공백이 커진 상태에서 코로나 수능시험을 치렀다. 

    수능은 원래 계획된 11월 19일에서 12월 3일로 2주 연기됐다. 이에 맞춰 모의평가, 수시 전형 등 각종 대입 일정도 늦춰졌다. 수능 시험 당일에는 코로나19 확진 수험생과 자가 격리 대상자, 유증상자를 위한 시험실이 별도로 마련됐다. 수험생들은 예년과 달리 마스크를 착용한 채 칸막이 책상에서 시험을 치러야 했다.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이뤄지지 못한 탓에 재학생과 졸업생 간 학력격차에 대한 우려도 커졌다. 이와 관련, 교육당국은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적인 교육 활동이 어려웠던 점을 적극 고려해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문제를 출제하도록 노력했다"며 "이번 수능에서 예년과 견줘 학력격차 등 특이점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대학생들, 등록금 반환 집단 소송 제기

    대학가도 코로나 여파를 피해 갈 수 없었다. 대학생들은 올해 5월부터 등록금 반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학들이 비대면 강의를 진행했지만, 질 낮은 원격수업 등으로 등록금 수준에 맞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다는 취지에서다.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전대넷)가 지난 4월 대학생 2만178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9.2%가 '등록금 반환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후 6월 대학생 1만10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또 다른 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99%가 '등록금을 반환해야 한다'고 답했다. 

    전대넷은 지난 7월 전국 72개교 대학생 2600명과 함께 대학을 상대로 등록금 반환 집단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건국대 등 일부 대학은 2학기 등록금 감면이나 특별장학금 형태로 학생들에게 1~30만원을 지급했다.  

    교육부는 10월 학생들에게 1학기 등록금을 반환하거나 특별장학금을 지급한 대학들에 1000억 원을 간접 지원하기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의 '대학 비대면 교육 긴급지원사업'에는 4년제 대학 138개교, 전문대 99개교 등 총 237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하지만 학생들의 분노는 사그라들지 않았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이는 실질적인 등록금 '반환' 형식이 아니고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권 침해의 피해 보상 성격도 아니"란 지적이 이어졌다. 전대넷이 주축이 된 '등록금반환운동본부'는 "교육부와 대학이 사립대학 학생에게는 1인당 100만원, 국공립대학 학생에게는 1인당 50만원을 일괄적으로 반환할 것"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