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딸 프랑스 유학비자 받고 현지 대학교에서 유학"… 법무부 또 "금시초문, 파악 중"
  • ▲ 추미애 법무부장관. ⓒ박성원 기자
    ▲ 추미애 법무부장관. ⓒ박성원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이던 2017년, 보좌관을 통해 딸의 프랑스 유학비자를 신속하게 발급해달라는 요구를 외교부에 전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추 장관의 전직 보좌관 A씨는 "당시 추 장관의 얘기를 듣고 딸 비자 부탁을 위해 외교부 소속 국회 연락관에게 도움을 청했다"고 14일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주한 프랑스대사관과 연락이 되지 않아 국회를 담당하는 외교부 연락관에게 도움을 청했다는 것이다. 

    "秋 딸 여권 사본, 외교부 연락관에 카카오톡으로 전달"

    신문은 A씨가 유학비자를 빨리 발급받기 위해 추 장관 딸의 여권 사본을 외교부 연락관에게 카카오톡으로 전달했고, 이후 주 프랑스 한국대사관의 한 직원으로부터 연락이 와 사정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A씨는 이후 상황이 어떻게 진전됐는지는 알지 못했다고 한다. 다만, 추 장관의 딸은 이후 프랑스 유학비자를 발급받고 현지 대학교에 유학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신문에 "비자 신청은 이미 들어간 상태라 일반적 안내만 듣고 그만둘 상황이 아니었다. 비자가 빨리 나오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프랑스 주재 한국대사관에 전달하겠다고 해서 조치가 될 줄 믿었다"고 말했다. 

    외교부 "사실관계 파악 중"

    외교부는 이 같은 주장에 여전히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중이라는 태도다. 외교부 관계자는 14일 본지와 통화에서 "현재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는 중이라 자세한 내용을 말할 수는 없다"며 "사실관계가 파악되면 추후 공식적으로 사안에 대한 브리핑이 있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8일 정례 브리핑에서도 "(사실관계) 파악 중으로 현재 말씀드릴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외교부는 국회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직원이 2017년 가을 추 장관 보좌관으로부터 비자 관련 문의를 받은 사실은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 장관 측은 금시초문이라는 견해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날 "그런 사실을 들은 바 없다"며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중"이라고 짧게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