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경쟁상대”라는 한국인 80.8% “한국은 경쟁상대”라는 일본인 40.8%
  • ▲ 한일 관계가 급속히 악화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 ⓒ언론재단 한일국민 인식조사 보고서 캡쳐.
    ▲ 한일 관계가 급속히 악화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 ⓒ언론재단 한일국민 인식조사 보고서 캡쳐.
    한국과 일본 국민의 인식 조사를 한 결과 양국 국민들 다수가 상대국을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민병욱, 이하 언론재단)이 10일 밝혔다.

    한국인 “일본은 경계해야 할 경쟁상대” 일본인 “한국은 경계할 대상”

    언론재단은 “한일 갈등 완화와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실시했다”는 양국 시민인식 조사 자료를 ‘미디어 이슈’ 6권 4호에 공개했다. 조사 결과 한일 국민은 서로에 대한 호감도가 낮았다. “일본에 호감을 갖고 있다”는 한국인은 15%였고, “한국에 호감이 간다”는 일본인은 10.8%에 불과했다. “일본인에 호감을 갖고 있다”는 한국인은 17.5%, “한국인에 호감이 간다”는 일본인은 11.1%에 불과했다.

    한일 국민이 가장 큰 시각 차이를 보인 것은 상대국에 대한 인식이었다. 한국인 가운데 “일본이 적대적 대상”이라고 답한 사람은 55.2%, “일본이 경계 대상”이라고 답한 사람은 83.1%, “일본이 경쟁상대”라고 답한 사람은 80.8%, “일본은 협력 대상”이라고 한 사람은 52.6%였다.

    반면 일본인 가운데 “한국은 적대적 대상”이라고 답한 사람은 43.8%, “한국은 경계 대상”이라고 한 사람은 63.2%로 높았지만, “한국은 경쟁상대”라고 답한 일본인은 40.8%에 불과했다. “한국은 협력대상”이라고 답한 일본인 또한 33.6%밖에 되지 않았다.

    한일 국민, 상대방 국가원수·정치인에 대한 신뢰도 바닥
  • ▲ 한일 양국 국민의 상대국 국가원수에 대한 신뢰도. ⓒ언론재단 한일국민 인식조사 보고서.
    ▲ 한일 양국 국민의 상대국 국가원수에 대한 신뢰도. ⓒ언론재단 한일국민 인식조사 보고서.
    양국 국가원수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질문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신뢰한다”는 일본인이 2.4%, “신뢰하지 않는다”는 일본인이 79.2%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신뢰한다”는 한국인은 0.9%에 불과했다. “신뢰하지 않는다”는 사람은 93.7%나 됐다.

    지난해 7월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배제’ 때 시작된 한일 관계가 악화된 것은 양국 모두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한일 국민이 많았다. “한국의 책임이 크다”고 답한 일본인은 36.7%, “일본 책임이 크다”는 한국인은 16.0%였다. “한국 책임이 크다”는 한국인은 8.9%, “일본 책임이 크다”는 일본인은 23.6%였다. 반면 “한일 모두 책임이 있다”는 응답은 한국인 75.1%, 일본인 39.8%로 나타났다.

    “한일 관계가 악화돼 가는 과정은 누구에게 책임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양국민 모두 상대국 정치인, 고위공무원, 언론을 꼽았다. “일본 정치인에게 책임이 있다”는 한국인은 84.9%였고, “한국 정치인에게 책임이 있다”는 일본인은 53.8%였다. “일본 고위공무원에게 책임이 있다”는 한국인은 82.8%, “한국 고위공무원에 책임이 있다”는 일본인은 51.2%였다. “일본 언론인에게 책임이 있다”는 한국인은 78.4%, “한국 언론인에 책임이 있다”는 일본인은 43.1%였다.

    지난 1년 동안 국내에서 벌어진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관련해 일본 제품 구입을 줄인 한국인은 80%, 일본 콘텐츠 이용을 줄였다는 한국인은 69.4%로 나타났다. 같은 시기 한국 제품 구입을 줄인 일본인은 31.1%였고, 한국 콘텐츠 이용을 줄였다는 일본인은 27.8%로, 상대방 국가 제품 불매운동은 한국이 더욱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재단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한일 양국 20~69세 국민 가운데 한국 1000명, 일본 742명에게서 응답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