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아닌 ‘정무직’이 결재, 정상적 시스템 아냐”… 청와대·구청장·3선 의원 경험 '준비된' 시장 후보 평가… “부산시장 경선 ‘미스트롯’식 보다 당원에 권한·책임주는 방식 맞아"
  • ▲ 이진복(62) 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이 본지와 인터뷰 중인 모습. 부산 정가에서는 이 전 의원을 '명분과 실리를 두루 갖춘 후보'로 꼽는다. ⓒ정상윤 기자
    ▲ 이진복(62) 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이 본지와 인터뷰 중인 모습. 부산 정가에서는 이 전 의원을 '명분과 실리를 두루 갖춘 후보'로 꼽는다. ⓒ정상윤 기자
    내년 4.7 재보궐선거 판이 커졌다. 성추행 의혹에 따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자진 사퇴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극단적 선택에 이어 김진규 전 울산남구청장까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징역형이 확정되면서 '직'을 잃게 됐다. 대한민국 제1, 2위 도시와 '노동의 메카'로 진보진영 강세지역인 울산까지 재보선 대상에 포함된 것이다. 이번 재보선이 '전국구급'으로 올라서면서 2022년 3월 열리는 대통령선거에 대한 민심을 읽을 수 있는 바로미터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다. 특히 이번 재보선은 오롯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비위행위 탓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2018년 '민주당 바람'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야권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 자리를 더불어민주당에 처음으로 빼앗긴 만큼 탈환을 벼르고 있다. 본지는 부산시장 재보선 출마예정자 인터뷰를 통해 이번 선거에 대한 민심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이진복(62) 전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의 경력은 화려하다. 청와대 행정관을 지냈고, 민선 구청장으로 행정 경험을 쌓았다. '3선' 국회의원으로, 국회 정무위원장까지 지냈다. 의원 시절 줄곧 당내 기획과 전략 분야를 도맡은 덕분에 정책 수립은 물론, 정무 감각도 뛰어나다. 국회 출입기자들과 보좌진들이 그를 안정적 리더십을 갖춘 '준비된' 부산시장 후보로 평가하는 이유다.

    현재 야권의 부산시장 후보군은 이 전 의원을 비롯해 이언주·유재중·박민식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현역으로는 장제원(부산 사상) 의원이 거론되면서 5파전 양상을 띄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후보군 중에서 이 전 의원을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는데 주저함이 없다. '명분과 실리'를 모두 갖췄기 때문이다. 우선 현역 의원이 아니라는 점이다. 수백억 원의 세금이 낭비되는 재보선 비용을 비난하는 야권 입장에선 또 다른 보궐선거의 빌미를 제공할 여지를 줘선 안되기 때문이다. 지난 총선 때는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주겠다'며 불출마 선언을 해 당내 평판도 좋다.

    그가 걸어온 다양한 정치 경험도 그를 부산시장 유력 후보로 만드는 장점이다. 이 전 의원은 박관용 전 국회의원(11~16대) 보좌관 출신으로 김영삼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실 행정관과 정치특보국장 등을 지냈다. 이후 부산 동래구청장을 거쳐 지난 18대 총선에서 부산 동래구에서 당선돼 내리 3선을 했다. 국회에 들어간 뒤에는 정무위원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 등을 거치며 다양한 정치 경험을 쌓았다. 최근에는 SNS 활동을 활발히 하고 포럼을 발족하는 등 대외활동에 힘쓰고 있다. 지난 25일 부산에서 이진복 전 의원을 만났다.

    Q. 최근 포럼을 발족했다고 들었다. 포럼 발족 배경은 무엇인가.
    - 포럼의 이름은 '부산 정상화 포럼'이다. 최근 전국적으로 기록적 장마가 있었지 않았나. 부산도 비 피해를 많이 입었는데 당시 사망자까지 나왔다. 부산역 옆 지하차도가 침수돼 이곳에 갇힌 시민 세분이 돌아가시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후 그 현장을 직접 방문해봤는데 바로 옆에 지구대와 소방서가 있더라. 아무리 순식간에 빗물이 몰려도 그렇지 어떻게 이런 곳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인지 지금도 의문이다. CCTV 모니터링만 잘했더라도 막을 수 있는 사고였다. 부산시의 비정상적 모습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오거돈 시장체제가 출범한 이후부터 이처럼 부산시정이 이상하게 돌아간다는 것을 시민들이 느끼고 있다. 비정상을 정상으로 만들기 위해 뜻 있는 사람들이 모였다. 그래서 '부산정상화 포럼'이다. 맡은 직책은 상임고문이지만, 함께 생각하고 호흡한다는 느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비정상 부산시, 정상 만들기 위해 '부산정상화 포럼' 만들어"

    Q. 포럼 구성원을 소개한다면.
    - 우선 역대 구청장 출신들이 함께 한다. 시의회 의장 등 시의원 출신들과 젊은 청년, 여성분들도 참여하셨다. 이밖에 부산의 수많은 기업인들과 사회봉사 단체들도 뜻을 모아주셨다. 모두가 부산을 제대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참여하신 분들이다. 25일까지 약 3800여 명이 참여했는데 9월 말쯤이면 1만 명가량 모이지 않을까 예상한다. 9월 초께 온라인 발족식을 가질 계획이다. 원래는 창립총회 등 행사가 예정돼 있었으나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으로 바꿨다.

    Q. 포럼은 어떻게 운영되나.
    - 부산 현안을 가지고 전문가와 시민들이 논의하고 방향을 설정할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 등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뀔지 전문가 강연도 하면서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Q. 오거돈 체제 출범 후 대표적 비정상적 시스템을 꼽는다면.
    - 결재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시 사업을 결정하면 시장이 최종 결재자이거나 부시장이 최종 결재자여야 한다. 그런데 결재를 이들이 하지 않고 오 전 시장이 들여다 앉힌 '정무직 인사'가 담당했다. 사업을 이루는 결재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한 것이다. 공무원 입장에서 생각해 봐라. 1~3급 고위 공무원이 자기보다 급수가 낮은 정무직에게 사업 결재를 받게 됐다. 의욕이 나겠는가. 이 때문에 고위 공무원들이 일을 하기 싫어했다. 오거돈 체제가 비정상이라고 공무원들도 성토했다. 시청의 모든 업무가 이런 식으로 돌아갔다. 각종 위원회를 만들고 부산시정에 대한 결정을 외부인에게 맡겼다. 공무원들이 충분히 결정 가능한 것을 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주물럭거린 것이다. 해당 사업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사람들이 일을 결정하고 떠났다. 이후에 그 사업이 잘못되면 누가 책임을 지나? 관(官)은 신뢰가 있어야 한다. 관이 시민에게 신뢰를 잃게 되면 버림받는다. 부산시가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잃게 돼 가슴이 아프다.

    Q. 인사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는 없나?
    - 전임 시장이 추진했던 일 전부를 시시비비도 제대로 가리지 않고 뒤집은 것도 문제다. 전임 시장이 추진한 사업에 문제가 있다면 재검토를 할 수 있다. 그런데 시시비비도 제대로 가리지 않고 뒤집어 버리면 어떡하라는 건가. 마땅한 대안도 없다. 굵직한 것들만 꼽아도 북항엑스포·신공항·사직야구장 등이다. 제대로 추진도 못하다가 오 전 시장이 사퇴한 뒤 전부 멈췄다.

    "오거돈, 전임시장 사업 다 엎어…'대선 바로미터' 내년 선거서 시민들이 심판할 것"

    Q. 선거 얘기를 해보자. 부산시장 선거는 '예선이 본선'이라는 데 이견이 거의 없다. 언론에선 경선구도를 '4파전' '5파전'으로 보고 있는데.
    - 지금 출마 예상자는 10명도 넘는다. 모두가 하고 싶다는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런 상태에선 여론조사도 큰 의미가 없다. 오직 내가 뭘 할 것이냐는 게 더 중요하다. 지금 나오는 하마평과 경선 구도는 예비후보 등록할 때가 되면 모두 정리될 거다. 오거돈 전 시장에 이어 박원순 전 서울시장도 성추행 논란을 빚으면서 보궐선거 판이 커졌다. 내년 서울·부산 선거에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집중될 거다. 우리 당은 보궐선거를 통해 서울과 부산을 탈환하고, 시민들의 생각이 어떤지 다시 확인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또 보선을 치른 뒤 가장 먼저 시작되는 선거가 대통령 선거다. 부산시민 정서가 대통령 선거 때 어찌 움직일지 예측하는 바로미터로 삼을 만한 것이 이번 선거다.
  • ▲ 이 전 의원은 최근 청년층과의 스킨십을 늘리고 있다. 최근 청년들이 부산을 떠나는 이유와 고충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한다. ⓒ정상윤 기자
    ▲ 이 전 의원은 최근 청년층과의 스킨십을 늘리고 있다. 최근 청년들이 부산을 떠나는 이유와 고충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한다. ⓒ정상윤 기자
    Q. 얼마 전 김세연·박민식 전 의원과 회동했다고 들었다. 시장 후보 관련 얘기가 있었나.
    - 만난 건 사실이다. 하지만 시장선거 이야기는 안 했다. 최근에 자주 못 봐서 저녁을 하자고 먼저 제안했다. 이 자리에서 '앞으로 자주 만나자' '서로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의논하고 공유하자' 등 친목 도모 차원의 얘기만 나눴다. 정치는 서로 생각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그렇다고 상대를 적이라고 규정하면 안 된다. 사람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그 두 사람이 내게 과거에도 소중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소중한 사람일 것이라는 의미를 갖고 만남을 가졌다.

    Q. 내년 보궐선거가 대선 바로미터라는 점에서 여권의 총력전이 예상된다. 일각에선 관권선거도 우려하는데.
    - 관권선거라는 새로운 부정선거가 일어나고 있다는 의견을 지난 총선 때 낸 적 있다. 총선 하루 전날 대통령이 '재난지원금'을 주겠다고 통보하지 않았나. 총선 전에 '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돈 나눠주는 게 많았다. '주는 놈 찍어준다'는 말이 지난 총선 때 나왔다. 자유당 시절 때나 나올 법한 이야기가 아닌가.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과거로 회귀해 죽어가는 모습에 가슴 아팠다. 오는 보궐선거에선 이런 일이 반복돼선 안 된다. 하나 더 얘기하자면 대통령이 총선 때 세가 불리한 지역을 찾은 것도 이해가 안 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랬을 때는 강력하게 비판하지 않았나. 그런데 저들이 비판했던 행동을 안면몰수 하고 똑같이 했다. 여당이 총선 때처럼 관권선거를 하려고 하면 언론과 국민들이 가만있지 않을 거다.

    Q. 현 정권의 내로남불에도 여전히 집권여당 지지율이 높다. 얼마 전 통합당이 한 차례 민주당을 앞질렀지만 다시 고꾸라졌다. 통합당 대응을 지적하는 의견도 많은데.
    - 지지율이 잠깐 앞섰던 것은 저쪽 실수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 다만 오른 지지율을 관리할 우리만의 트렌드가 없어서 금방 가라앉았다고 본다. 과거 사례를 보면 대통령 레임덕 전까지는 이런 오르막 내리막이 반복된다. 지금은 이 단계의 첫머리다. 앞으로도 양당간의 지지율이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대통령 임기가 1년 남았을 때부터는 민주당의 지지율이 계속 바닥을 향할 것이다.

    "총선 때 같은 관권선거 불가능… 국민이 지켜볼 것"

    Q. 트렌드가 없다는 것은 결국 정책 이슈를 선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통합당 비판의 핵심이기도 한데.
    - 국민들께서 볼 때 우리 당에 대표주자가 없기 때문에 그런 비판이 나오는 것 같다. 가장 큰 문제는 우리 당에 뛰어난 대통령 후보가 없다는 거다. 대통령 후보가 정해지면 우리당의 '색깔'이 보일 거다. 우리 스스로가 문제 있다는 의식을 갖고 훌륭한 대권주자 만들어서 우리의 색채를 잘 보여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지금 같은 시기엔 무슨 말을 해도 소용이 없다.

    Q. 언제쯤 그런 후보가 나올까.
    - 내년 보궐선거 이후가 바로 대선 정국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11개월 남으면 완연한 레임덕이 올 테고, 그때가 되면 우리도 후보군이 정해질 거다. 4~5개월가량의 치열한 경쟁 이후 대권주자가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Q. 당 지도부는 이번 재보선 당내 경선을 '미스트롯' '슈스케' 같은 방식으로 치르자고 했다. 공정성, 후보자 검증 등 각종 문제가 우려되는데.
    - 가장 큰 문제는 미스트롯·슈스케 방식을 선관위가 경선으로 인정을 안 한다는 것이다. 공정성도 문제가 크다. 이런 방식으로 한다고 해보자. 그러면 후보들을 심사하는 심사위원을 누가 뽑나. 심사위원을 뽑은 사람이 심사위원에게 영향력 행사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나. 황교안 전 대표도 슈스케 방식으로 국회의원을 뽑자고 한 적 있다. 당시에도 반대했다. 이런 방식은 모양새는 좋아 보여도 정치판에서 할 일이 아니다. 공정성이 담보된다 해도 선거판에서는 할 게 아니다. 슈스케 방식으로 서울·부산 시장을 뽑는다? 당원들이 등을 돌릴 거다. 시장 선거나 대통령 선거는 당원들이 돕지 않으면 못한다. 당원들에게 책임만 주고 권한을 뺏으면 누가 당원을 하고 싶어 하겠나. 이번 재보선의 당내 경선과 대선 경선은 당원들에게 더 많은 권한을 줘야한다. 당원들을 전부 참여시키는 게 더 합리적이고 공정하고 객관적이다.

    Q. 젊은 후보가 아니라 이기는 후보를 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 지난 총선에서 공천관리위원회가 젊은 후보들을 내자고 이야기했다. 그러다가 문제가 되니 결국 하차하지 않았나. 이런 것들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이유를 되짚어 보고 반성해야 한다. 민주당을 봐라. 민주당은 이길 수 있는 후보만 낸다. 정치는 전쟁이고, 전쟁에선 승리해야 한다.

    "재보선·대선 경선, 당원들에게 더 많은 권한 줘야"

    Q. 화려한 경력에 비해 중앙무대에서 잘 알려져 있지 않았는데.
    - 부산시민들은 저를 잘 안다.(웃음) 특히 동래구청장과 동래에서 3선을 했기 때문에 동부산권에선 저를 모르면 간첩이다.(웃음) 구청장 시절 운동화 신고 현장을 누볐다. 의원 시절에도 현장을 중시했다. 제가 가진 능력과 진정성을 잘 전달해 서부산권 시민들에게도 '이진복이 어떤 사람인지'를 각인시키겠다. 그런데 요즘은 중앙언론에서도 유력 후보로 지목해주더라. 국회의원 시절 당내에서 전략 짜는 일을 도맡아서 중앙무대에선 잘 모르는 듯하다. 전략·기획 같은 업무를 하는 인물은 외부에 노출이 잘 안 된다. '내가 당내에서 전략과 기획을 맡았다'고 말하는 순간 추진 중인 일이 밖으로 새어나갈 수 있어서다. 국회에선 '전략기획통'으로 유명했다.
  • ▲ 이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이 정부는 도가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정상윤 기자
    ▲ 이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이 정부는 도가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정상윤 기자
    Q. 최근 SNS를 통해 청년층과의 스킨십을 많이 늘리고 있는데.
    - 부산지역 청년들이 정말 무엇을 원하는지 듣기 위해서다. 청년들의 목소리로 정책을 만들고 싶다. 물론 아직 이렇다 할 정책을 발표할 정도로 구체화 되지는 않았다. 다만 문제 진단은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단적으로, 부산 인구가 매년 1만명 씩 줄어든다고 가정하면 그중 7할이 청년인 것이 지금 부산의 현실이다. 청년들이 부산을 빠져나가는 이유는 다양하다. 직업이 없고 주거환경이 나쁘고 문화시설 등 여가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부산에서 꿈 꿀 수 있는 미래 비전이 없는 점도 심각한 문제다. 요즘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대기업도 중요하고 좋지만 강소기업에 취직해 돈을 벌고 자기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면 중소기업에 가겠다고 하는 청년들도 많다. 젊은 친구들이 부산에 희망이 없다 생각하고 포기하는 게 문제다. 이 친구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어떻게 할 것이냐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 젊은 친구들이 가진 자산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이것이 부산의 희망이고 미래다.

    Q. 기자들이 뽑은 부산시장으로 일 잘할 인물, 여권이 꼽은 '가장 두려운 경쟁자'라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이유를 꼽는다면.
    - 기자분들이 그리 봐주셔서 감사하다.(웃음) 지금이 위기의 부산시정을 누구보다 안정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1번'이 나라고 본게 아닐까 싶다. 어떤 현상을 보고 벤치마킹하거나 그보다 뛰어난 형태로 보완하는 일을 해왔기 때문에 부산시정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 듯하다. 요즘 경제가 중심이다. 정책도 경제적 효과를 간과해선 안된다. 여기서 같이 가야할 부분이 금융이다. 최근 부동산정책 실패도 정책과 금융과의 조화가 실패했기 때문으로 본다. 스스로 경제도 알고 금융도 잘 안다고 자부한다. 국회 산업위에서 4년간 활동했다. 대한민국 산업통상자원부가 뭘 하는지, 소상공인들의 삶이 어떤지 잘 이해할 수 있다. 또 정무위원장을 하면서 금융을 공부했다. 이런 경력 덕에 국감장이나 의정보고회 등에서 국민들께 자신있게 금융과 경제에 대해 여러 말씀을 드렸다. 이런 안정감을 보고 ‘이진복은 준비가 돼 있다’고 얘기해주시는 것 같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현장에 문제와 답이 같이 있다는 생각으로 여기저기 돌아다녔다. '현장형 시장'이 될거라는 기대가 있는 것 같다. 실망시켜 드리지 않겠다.

    "文정권 사회주의 통치, 자유대한민국에 반해"

    Q. 최근 최대 경제 이슈는 부동산이다. 문재인 정부 부동산정책의 문제를 진단한다면.
    - 시장 원리를 무시하고 자신들이 옳다고만 생각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거다. 현 정부는 시장을 자신들이 끌고 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규제를 남발한다. 부동산을 가진 사람들에게 세금을 걷어가려면 합리적 방식으로 걷어가야지, 세금 다 걷어가면서 '다주택자는 나쁜 놈'이라는 이미지를 씌워버리니 누가 좋아하겠나. 그러니 조세저항이 생기는 거다. 부동산 문제 뿐만이 아니라 기업도 금융도 전부 국가의 것이라고 보고 통치하려 하니 반발이 생기는 거다. 상식있는 사람들이 이 정부를 향해 비상식이라고 지적하는 이유다.

    Q. 비정상적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훈수를 둔다면.
    - 젊은 이들에게 집을 주겠다는 게 주택정책의 시작이었다면 싸고 좋은 집을 만들어 줘야 한다. 있는 사람들은 알아서 살아간다. 문제는 자생력이 없는 사람들이다. 이들을 돕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이 정부는 도가 지나쳐서 모든 것을 수평화하겠다니 문제가 되는 거다. 기부문화도 바꿀 필요가 있다. 기부를 많이 하는 사람은 세금을 조금 공제해주고 훌륭하다고 박수 쳐줘야 하지 않겠나. 그래야 있는 사람이 기부하고 기분도 좋으니 기부를 이어나간다. 그런데 이 정부는 있는 놈을 나쁜 놈이라 몰아가니 누가 기부를 하겠는가.

    Q. 현안 얘기를 해보자. 인구감소로 제2의 도시 위상을 인천에 내줄 판이다. 부산의 미래 먹거리는 어디서 찾아야 하나?
    - 제조업은 모두가 한계에 왔다고 진단한다. 노동환경도 나쁘고, 중국과 같은 거대 공장과 경쟁하는 것도 문제다. 조선 기자재 사업과 자동차 부품이 대표적이다. 조선업이 힘든 것은 오늘내일 일이 아니다. 6년 전부터 힘들어졌고 회복을 못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사업은 오르락내리락하고 있지만, 이 사업은 앞으로 수소차나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 구조가 완전히 바뀌게 된다. 코로나 이후 산업이 어떻게 재편될 것이냐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부산의 관광산업은 90%가 무너졌다. 관광 패턴도 바뀌게 될 거다. 과거엔 단체 관광객이 버스 타고 와서 우르르 몰려다녔다. 여행사 직원이 앞에서 깃발을 들고 안내하는 그런 모습이었다. 코로나가 들이닥친 이후 그런 모습은 거의 사라졌다. 앞으로는 소규모 관광객들이 몰릴 거다. 부산에 소규모 관광객들이 와서 즐길 곳이 많은가? 없다면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소그룹의 여행객이 즐길 거리와 쉬고 갈 수 있는 곳을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 모든 부분에서 패턴의 변화가 일어날 수 밖에 없다.

    Q. 끝으로 부산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오거돈 전 시장이 성추행 문제를 일으키며 사퇴해 부산시민들의 자부심이 크게 손상됐다. 앞으로 부산의 명예를 회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부산시민들은 고향에 대한 자부심, 자존심이 매우 강하다. 지역 연고팀인 롯데가 가을야구 결정전 같은 주요 경기에서 지면 잠을 못 자겠다는 시민들이 허다하다. 오거돈 전 시장이 그렇게 떠나고 얼마나 자존심 상했겠나. 부산에 훌륭한 기업이 없는 것도 문제다. 부산의 미래를 새롭게 만들고 싶다. 4·5차산업과 같은 미래와 연관있는 사업을 이끌어 나가겠다. 이런 일을 위해서라도 부산시장을 하고 싶다. 오 전 시장은 현장형 시장으로 볼 수 없다. 저는 시민 곁에서 함께하는 부산시장이 되고자 한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게으름 피우지 않고 24시간을 아껴 쓰겠다. 골고루 여러 사람을 만나겠다. 행정의 사각지대에 있는 시민들을 위한 정책을 심사숙고하면서 부산시정을 꾸려나가겠다. 나만 옳다는 '불통 행정'을 하지 않겠다. 주변의 많은 분들의 지혜를 빌려 부산시의 자존심을 살리고, 미래의 부산을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겠다. 부산시민들께 잘 부탁드린다는 말씀을 드린다.

    대담=최재필 부울경취재본부장, 정리=박찬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