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코로나 사태로 가요계 '먹구름'… 국내외 공연 줄줄이 취소·연기
  • ▲ 트와이스 멤버들이 지난 2월 13일 오후 일본 후쿠오카 콘서트 일정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인천=권창회 기자
    ▲ 트와이스 멤버들이 지난 2월 13일 오후 일본 후쿠오카 콘서트 일정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인천=권창회 기자
    매주 토요일 오후 TBN 부산교통방송 '주말의 가요 데이트'에서 방송되는 '위캔드 가요톡톡'을 '뉴데일리'에 동시 게재합니다.
    ■ 프로그램명 : TBN 부산교통방송 '주말의 가요 데이트'
    ■ 방송 : 부산 라디오 FM 94.9MHz (16:05~17:52)
    ■ 방송일 : 2020년 3월 7일 오후 5시 20분
    ■ 진행 : MC 한주형
    ■ 연출 : 프로듀서 서호택, 작가 김미주
    ■ 출연 : '뉴데일리' 연예부 조광형 기자


    △한주형 = 한 주간에 있었던 가요계 뉴스를 들어보는 '위캔드 가요톡톡' 시간입니다. 오늘도 뉴데일리 연예부 조광형 기자 모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조 기자님.

    ▲조광형 = 네, 안녕하십니까.

    △한주형 = 오늘은 어떤 소식들을 준비해오셨는지 궁금한데요. 첫 번째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조광형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가요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위기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되고 확진자가 전국 여러 곳에서 발생하면서 컴백을 연기하거나 예정했던 공연 계획을 취소하는 가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는 4월부터 데뷔 후 처음으로 월드 투어에 들어갈 예정이었던 다국적 걸그룹 '아이들'은 모든 공연 일정과 새 앨범 발매 계획을 연기했고요. 보이그룹 '비원에이포(B1A4)'는 3월 22일로 예정했던 팬미팅을 연기했습니다. '악동뮤지션'은 이달 중 춘천, 전주, 청추에서 열기로 했던 콘서트 일정을 취소했고요. 지난 주 말씀드린 것처럼 '방탄소년단'도 4월 중 열기로 했던 서울 공연을 취소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월드 투어를 진행할 계획이었는데요. 신종 코로나 감염증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차후 공연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보이그룹 '갓세븐'은 타이베이에서 열기로 한 콘서트를 연기했고, '세븐틴'은 예정했던 월드투어 일정을 모두 취소했습니다. 걸그룹 '트와이스'는 3월 7·8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월드투어 피날레 공연을 취소했고요. 당초 3월 3일과 4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기로 했던 콘서트는 4월 15일과 16일로 날짜를 옮겼습니다.

    그런데요. 일본에서 오는 9일부터 한국에서 오는 입국자를 2주간 격리하고, 무비자 입국도 중단하는 '한국발 입국자 억제 대책'을 내놓으면서 트와이스의 도쿄돔 공연도 취소되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단 트와이스의 소속사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입니다.
  • ▲ 보이그룹 슈퍼주니어. ⓒ박성원 기자
    ▲ 보이그룹 슈퍼주니어. ⓒ박성원 기자
    △한주형 = 이번 조치로 사실상 일본 입국이 어려워졌다고 볼 수 있는데요. 트와이스처럼 일본에서 공연을 계획했던 가수들은 정말 난감하겠어요.

    ▲조광형 = 그렇습니다. 이번 조치로 '슈퍼주니어'도 큰 타격을 입었는데요. 슈퍼주니어는 지난 6일 일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어제 일본 정부로부터 입국 금지 방침을 받아 오는 25일과 26일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열기하기로 했던 공연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슈퍼주니어 측은 "일본 투어의 피날레 공연이었던 사이타마 공연은 보류하기로 했다"며 "공연 개최 여부는 논의를 거쳐 추후 공지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일본 정부가 현지 공연 업계에 대규모 공연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문을 보냄에 따라 일본음악사업자협회 등 콘서트 업계 단체들이 지난 5일 일본에서 열기로 했던 콘서트를 취소하거나 연기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CJ ENM이 4월 3일부터 5일까지 일본 도쿄 마쿠하리 메세에서 열기로 했던 '케이콘(KCON) 2020' 콘서트 역시 잠정 연기됐습니다. 이번 공연에는 아이즈원, 아스트로, 오마이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유명 아이돌 스타들이 총출동할 예정이었는데요. 주최 측은 "행사에 참가하려 했던 관람객과 아티스트, 스태프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공연을 연기하기로 했다"며 "추후 일정은 재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걸그룹 '레드벨벳'도 3월 7일과 8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요코하마 공연을 연기했고요. '엔시티 드림(NCT DREAM)'도 3월 13일부터 15일까지 도쿄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아레나 투어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원조 한류스타 '동방신기'는 3월 15일부터 22일까지 열기로 했던 데뷔 15주년 기념 '전국 하이터치회'를 연기했습니다.

    한편 또 하나의 초대형 한류이벤트로 관심을 모았던 '뮤직뱅크 인 두바이' 공연도 코로나 사태 여파로 연기됐습니다. '뮤직뱅크 인 두바이'는 뮤직뱅크'의 15번째 월드 투어로, 중동 최대규모의 공연장인 코카콜라 아레나에서 3월 21일 진행될 예정이었는데요. 가수들을 포함한 200여명의 스태프들이 이동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가 대두되면서 공연 일정이 잠정 연기됐습니다.

    △한주형 = 이번 코로나 사태로 우리 가요계가 입은 피해가 정말 막심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 사태가 조속히 진정돼 가수들의 공연을 마음껏 볼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 ▲ 방탄소년단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타이틀곡 'ON'의 두 번째 뮤직비디오 스틸 컷.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방탄소년단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타이틀곡 'ON'의 두 번째 뮤직비디오 스틸 컷.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조광형 = 가요계의 희망, 방탄소년단(BTS)이 한국과 미국, 유럽, 호주에 이어 일본 차트까지 정상을 휩쓸며 전 세계 음악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4일 일본 오리콘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7(MAP OF THE SOUL : 7)'은 3월 9일자 오리콘 주간 앨범 차트에서 37만6879장의 판매량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순위는 2월 24일부터 3월 1일까지 판매된 앨범 개수를 바탕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2016년 9월 일본 정규 2집 '유스(YOUTH)', 2017년 10월 한국 앨범 '러브 유어셀프 승 허(LOVE YOURSELF 承 'Her')', 2018년 4월 일본 정규 3집 '페이스 유어셀프(FACE YOURSELF)', 2018년 9월 한국 앨범 '러브 유어셀프 결 엔써(LOVE YOURSELF 結 'Answer')'에 이어 통산 5번째로 오리콘 주간 앨범 차트 정상을 밟는 기록을 세우게 됐습니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실물 앨범 판매량과 디지털 다운로드 건수, 스트리밍 횟수를 모두 합친 '주간 합산 앨범 차트'에서도 38만6952 포인트를 얻어 압도적인 선두를 달렸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지난달 21일 발매한 '맵 오브 더 솔 :7'은 일본 오리콘 차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가온차트와 한터차트 ▲미국 빌보드 차트 ▲영국 오피셜 차트 ▲아일랜드 아이리시 차트 ▲벨기에 울트라톱 차트(Ultratop) ▲독일 공식 음악 차트(offizielle deutsche charts) ▲프랑스 음반 협회 차트(SNEP Chart) ▲네덜란드 더치 차트(DUTCH) ▲호주 아리아 차트(ARIA)까지 세계 각국의 주간 앨범 차트를 석권하는 전대미문의 기록을 써내려가고 있습니다.

    △한주형 = 저는 무엇보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4위에 올랐다는 사실이 놀랍더라고요. 이러다가 싸이의 기록까지 넘어서는 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조광형 = 그렇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타이틀곡인 '온(ON)'이 이번 주 빌보드 '핫 100' 차트 4위에 진입했는데요. 이 같은 사실을 전한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이 네 번째 '빌보드 200' 차트 1위를 차지한 '맵 오브 더 솔 : 7'의 타이틀곡으로 세 번째 '핫 100' 차트 톱 10에 올라, 자체 최고 기록과 한국 그룹 최고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습니다.

    그룹을 제외한 가수 중에선 싸이가 2012년 '강남스타일'로 빌보드 싱글 차트 2위에 오르고 이듬해 '젠틀맨'으로 5위에 오르면서 한국 가수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오른 가수로 기록돼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주 싱글 차트에서 앨범 타이틀곡 '온'으로 4위를 차지하면서 지난해 4월 '핫 100' 8위에 오른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Feat. Halsey)'와 2018년 6월 10위에 오른 '페이크 러브(FAKE LOVE)'의 기록을 자체 경신했는데요.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핫 100' 톱 10에 세 개의 곡을 진입시킨 최초의 한국 가수가 됐습니다.
  • ▲ 한 유명가수의 아내 이모씨가 신천지 79기 수료자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해당 사진은 특정기사와 무관함). ⓒ픽사베이(https://pixabay.com)
    ▲ 한 유명가수의 아내 이모씨가 신천지 79기 수료자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해당 사진은 특정기사와 무관함). ⓒ픽사베이(https://pixabay.com)
    △한주형 = 방금 잠깐 말씀하셨지만 방탄소년단의 이번 새 앨범이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도 1위에 오른 거죠?

    ▲조광형 = 그렇습니다. 방탄소년단의 4집 앨범은 빌보드 3월 7일자 '빌보드 2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2018년 6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 2018년 9월 '러브 유어셀프 결 엔써(LOVE YOURSELF 結 'Answer')', 2019년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 PERSONA)'에 이어 이번 앨범까지 약 1년 9개월간 '빌보드 200' 정상에 오른 네 장의 앨범을 보유한 그룹이 됐습니다.

    빌보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1966년 7월부터 1968년 1월까지 약 1년 5개월 동안 총 4개 앨범을 차트 1위에 올린 비틀즈 다음으로 가장 빨리 4개 앨범 1위를 달성한 그룹이 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주형 = 이 정도면 신기록 제조기로 불려도 손색이 없겠습니다. 계속해서 멋진 활동 펼쳐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소식만 더 전해주시죠.

    ▲조광형 = 최근 온라인상에 떠돈 신천지 연예인 명단이 허위로 밝혀져 논란이 일었는데요. 한 유명가수의 아내 이모씨가 신천지 79기 수료자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한 매체(CBS) 보도에 따르면 당시 신천지는 79기 수료식을 진행하면서 "이모 집사는 정치·연예인 등 공인들과의 인맥이 다양하다"며 "그들을 인도하기 위해선 서초 교육관이 가장 적합하다"고 '교육관 사명자'로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실제로 이씨는 가수인 남편의 누나를 신천지로 인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주형 = 그렇군요.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주에 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