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특혜 매입→ 토지 용도변경→개발"… 한국당, 김 여사 지인·공무원 검찰에 고발
  • ▲ 2017년 7월 21일 영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박종환 자유총연맹 총재가 장씨의 병문안을 위해 청주에 있는 한 병원을 찾았다. ⓒ곽상도 의원실 제공
    ▲ 2017년 7월 21일 영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박종환 자유총연맹 총재가 장씨의 병문안을 위해 청주에 있는 한 병원을 찾았다. ⓒ곽상도 의원실 제공
    문재인 대통령 영부인 김정숙 여사와 절친한 관계로 알려진 청주지역의 한 사업가가 영부인과 친분을 이용해 5000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의혹이 자유한국당에서 제기됐다. 한국당은 이러한 의혹 관련 사실을 지난 21일 검찰에 고발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청주지역 유력 사업가이자 청주버스터미널을 운영하던 장모 씨가 2017년 1월20일 청주시로부터 청주버스터미널 부지를 낙찰받았다. 

    2017년 1월 당시 청주시의 매각 입찰공고에는 ▲매각재산의 토지 및 건물의 용도는 청주여객(고속)버스터미널 운영을 위한 여객자동차터미널 용도로 한다 ▲매각일(매매대금 완납일)로부터 20년 이상 지정된 용도로 사용하여야 하며, 주차장·승하차장·유도차로 등의 시설을 현 기준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매각재산에 대해 매수자가 매각일(매매대금 완납일)로부터 20년 이상 지정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계약을 해제하며, 본 내용의 취지를 기재한 특약등기를 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10개월 만에… 부지 낙찰→ 사업 제안→ 토지 용도변경→ 49층 주상복합 개발 착수

    입찰공고에 명시된 갖가지 제한조항 덕분에 토지의 가치는 떨어졌다. 장씨는 해당 부지 매입에 단독으로 응찰했고, 청주시가 적시한 최저입찰금액인 342억9700만원보다 불과 1300만원 많은 343억1000만원에 낙찰받았다. 

    청주버스터미널 부지를 낙찰받은 장씨는 자신 소유의 회사를 내세워 2017년 5월18일 청주시에 '청주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을 제안했다. 해당 부지를 이용한 사업을 본격화한 것이다. 이 같은 개발계획이 알려지자 장씨는 불과 4개월 만에 초기투자금액의 14.5배 정도인 5000억원이 넘는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게 곽 의원의 주장이다. 

    현대화사업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장씨가 현대화사업을 제안한 지 3개월 만인 2017년 8월7일, 청주시와 장씨 소유의 회사는 현대화사업 협약서를 체결했다. 다시 3개월 만인 같은 해 11월15일 청주시는 청주터미널 현대화사업 지구단위계획을 조건부 승인했다. 청주버스터미널로 용도가 지정됐던 부지에 49층 규모의 주상복합 쇼핑몰 공사가 허가됐다. 사업제안에서 청주시의 승인까지 불과 6개월 남짓한 시간이 걸린 셈이다.

  • ▲ 장씨의 소유인 (주)청주고속터미널이 청주시에 제출한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조감도.
    ▲ 장씨의 소유인 (주)청주고속터미널이 청주시에 제출한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조감도.
    전문가 "최대 8000억 수익사업"... 野 "김정숙 여사, 장씨 직접 병문안하고 청와대 초청"

    청주지역 부동산전문가는 본지와 통화에서 "최대 8000억원 규모의 이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이며, 용적률이 999.80%에 달한다"며 "지역에서는 몇 년 전부터 이 사업에 관한 특혜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왔다"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장씨와 김 여사가 각별한 관계라는 점이다. 2017년 7월21일, 봉사활동을 위해 충북을 방문했던 김 여사는 당시 교통사고로 충북의 한 병원에 입원했던 장씨를 찾았다. 공식 일정에 없던 깜짝 방문이었다. 이 자리에는 문 대통령의 경희대 법대 동기인 박종환 자유총연맹 총재가 동행했다. 박 총재는 문 대통령의 '절친'으로 알려졌다. 박 총재는 2018년 6월, 장씨를 자유총연맹 부총재에 임명했다. 지난해 6월에는 박 총재와 장씨 등이 자유총연맹 임원 자격으로 청와대의 초청을 받고 문 대통령과 영빈관에서 오찬을 즐긴 것으로 확인됐다.

    곽상도 "감사원 1년 넘게 시간 끌다 '불문 처리'… 검찰 고발"

    곽 의원은 "감사원이 이 사안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도 2018년 아무 문제가 없다며 '불문 처리' 결정을 했다"며 "감사원이 1년 넘게 시간을 끈 배경에는 장씨와 박종환 총재 및 대통령 가족과 관계를 고려해 볼 때 청와대 등의 외압이 있었음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또 "한국당은 청주시버스터미널 특혜매각과 관련해 장씨와 성명불상의 청주시 공무원을 검찰에 고발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지난 21일 장씨와 청주시 공무원을 ‘'청주터미널 부지 매입특혜 의혹' 관련 배임 및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장씨의 청주버스터미널 부지 매입 시 자금 출처에 대한 의혹도 커졌다. 장씨는 해당 부지를 매입한 343억1000만원의 90%를 청주지역 5개 새마을금고로부터 조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