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수사 2개월 전 울산 태화강 인근 장어집서 만나 식사…檢, '기획수사' 정황 수사
  • ▲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ㅣ ⓒ연합뉴스
    ▲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ㅣ ⓒ연합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작년 1월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과 송철호 민주당 울산시장 후보, 현지 경찰관 1명, '서울에서 온 인사' 등 4명이 울산 태화강 인근의 한 장어집에서 만나 식사했다는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30일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작년 1월은 6월 지방선거를 5개월 앞둔 시점이면서 김 전 시장에 대한 울산경찰청의 수사가 시작되기 2개월 전 시점이다. 검찰은 이 자리에서 김 전 시장에 대한 경찰의 기획수사 논의가 이뤄졌을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이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이 모임에 대한 진술을 확보했고, 검찰은 '서울에서 온 인사'가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근무하던 행정관 중 한 명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다. 

    백 부원장은 민정비서관 재직 당시 별도로 '백원우 특감반'을 가동했고 경찰 출신 A 총경과 검찰 수사관 B씨를 포함해 모두 6명 정도 규모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백원우 특검반'은 청와대 직제에 없었다고 한다. 대통령 친인척 관리, 여론동향 수집 등 민정비서관실 업무와 무관하게 비밀 감찰 업무를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감찰팀은 실제로 울산에 내려가 동향 파악 활동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 부원장은 2017년 11월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비위 첩보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청에 하달했고, 울산경찰청은 지난해 3월 수사에 착수했다. 

    앞서 백 부원장은 지난 28일 입장문을 통해 "관련 제보를 (경찰청에) 단순 이첩한 이후 그 사건의 처리와 관련한 후속조치에 대해 전달받거나 보고받은 바조차 없다"며 "경찰이 청와대로부터 이첩받은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면 될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노명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청와대가 총 9차례에 걸쳐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경찰의 수사 상황을 보고받았다는 사실을 시인했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지난 27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정치공세"라고 규정했다. 황 청장은 현재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명예퇴직을 신청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