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발생 5시간 뒤, 자정 넘겨 회의 참석…野 "지병의혹, 숙취의혹 진상 규명" 요구
  • ▲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 공준표 기자
    ▲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 공준표 기자
    여야는 9일 정부의 강원도 산불 진화 과정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5시간 만에 청와대 대책회의에 나온 것을 비난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강원도 산불 관련 전체회의에서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앞에 나온 것이 화재 발생 후 5시간 후, 소방대응 3단계 격상 후 2시간30분 후였다. 그러고는 북으로 번질 경우 협의하라는 뜬금없는 얘기를 했다"며 "청와대가 너무 한가한 것 아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은 초 단위로 알리라고 그렇게 난리치지 않았느냐"고 따졌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회의에 참석한 것은 5일 0시22분으로 알려졌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위기관리센터 및 중앙상황실 회의 녹취록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자료를 보면 4일 밤 11시11분부터 BH(청와대) 위기관리센터 회의가 열린다. 5일 새벽 0시56분까지 이어지는데 왜 회의에 처음부터 VIP가 참석하지 않았느냐"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4일 밤 9시44분에 대응 3단계를 발령했는데, 그 전에는 (문 대통령에게) 보고를 안 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항간에선 문 대통령의 지병설, 숙취 의혹을 제기한다"며 "시간표를 보면 대통령이 5시간 후에 국가위기센터에 등장하는데, 3단계는 이미 심각한 상황이다. 어째서 이후에 회의를 시작하느냐"고 질책했다.

    이 의원은 "초기 진화에 문제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청와대를 비롯해 이 정권 사람들은 '잘했다'고 자화자찬하는 것에 더욱 분개한다"며 "결과적으로 인명피해가 났어야 되는가, 더 빨리 진화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분명히 책임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은 "저는 뭐 정부가 신속하게 초기대응해서..."라며 말끝을 흐렸다. 

    안상수 "박근혜 7시간은 초 단위로 요구하더니..."

    이 의원은 또 "(이낙연 총리가) 차기 주자인지 모르겠는데, 박근혜 대통령은 수첩공주라고 그렇게 비아냥거렸으면서 이낙연 수첩은 잘했다고 띄우고 있다"며 "원인 재발 방지에 겸허하게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비난했다. 

    앞서 이 총리는 자신의 수첩에 산불 관련 보고사항을 꼼꼼히 적은 것이 알려지면서 '기자정신이 살아있다'는 화제를 낳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대응에 문제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문 대통령 5시간을 얘기하는데, 박근혜 대통령 7시간과 근본적 차이가 있다"며 "대응에 실패했느냐, 성공했느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병훈 민주당 의원은 "낙산사 산불을 32시간 만에 진화했는데, 이번에는 바람 세기가 더 셌는데도 13시간 만에 진화했다"며 "1만2000명이 넘는 인력이 동원되고 많은 자원봉사자가 같이한 것을 고려해도 진화시간이 줄었다. 과거와 다른 것은 문재인 정부에서 소방청을 독립시켰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야는 이날 회의에서 소방공무원 국가직화 문제를 두고도 충돌했다. 

    소방관복을 입고 나온 이재정 민주당 의원은 "단순히 쇼를 위해 제복을 입은 것이 아니다"라며 "소방관 국가직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돌파했다. 국회가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이진복 한국당 의원은 “국가직이 아니면 불을 못 끄느냐”면서 “법을 얼렁뚱땅 만들어 넘겨주면 갈등만 더 증폭된다. 기재부의 재정문제, 행안부와 소방청의 인사권 문제 관련 갈등 해소 방안을 요구했는데 (관계기관이) 보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도 “소방관 국가직화가 핵심이 아니다”라면서 “중요한 것은 소방사무를 국가사무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 장관은 "이번 산불과 함께 임기를 시작하면서 행안부장관 직의 무게를 깊이 실감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행안부의 막중한 사명과 임무를 더욱 엄중히 인식했다"고 소회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