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5세 미만 사망' 통계… 남한은 10만명 당 0.3명, 북한은 39.4명
  • ▲ 31일 현재 중국 동북 지역과 한반도 일대의 일산화 탄소 농도 및 바람 방향. ⓒ눌스쿨 어스넷 화면캡쳐.
    ▲ 31일 현재 중국 동북 지역과 한반도 일대의 일산화 탄소 농도 및 바람 방향. ⓒ눌스쿨 어스넷 화면캡쳐.
    세계보건기구(WHO)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연간 700만 명이 넘는다고 밝히고 있다. 대기오염은 특히 아동들의 호흡기 질환, 사망과 깊은 관련이 있다며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남북한도 중국발 스모그의 영향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 차량이 많지 않고 공장 가동률도 높지 않은 북한의 대기질 지수(AQI)가 300을 넘길 때가 많다는 점이 북한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그런데 대기오염으로 인한 아동 사망률이 남북한 사이에 120배 이상 차이난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WHO가 발표한 대기오염과 아동 보건 문제 보고서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실내외 초미세먼지 노출과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한 5세 미만 한국 영유아 사망률은 10만 명 당 0.3명으로 나타났고, 북한은 39.4명으로 집계됐다고 한다. 북한에서 대기오염으로 사망하는 영유아 수가 한국의 120배 이상이라는 뜻이다. 

    WHO 보고서에 따르면, 5세부터 14세까지의 아동 사망률 또한 한국은 전혀 없는 반면 북한은 1.3명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는 5세 미만 사망률 10만 명 당 184.1명, 5~14세 사망률 12.9명인 아프리카 저개발국보다는 양호한 수치지만 한국에는 크게 못 미치치는 수준이다. 

    WHO 사무총장, 대기오염 위험성 강조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 30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대기오염과 건강 컨퍼런스에서 “일부 아동들은 영유아 때부터 대기오염에 노출됐기 때문에 완전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며, 대기오염의 위험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WHO에 따르면, 심각한 대기오염에 노출된 아동들은 신경발달 장애, 폐 기능 손상, 폐렴, 천식, 비만, 중이염, 백혈병을 포함한 소아암 등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대기오염은 또한 빈곤한 나라일수록 건강에 더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는 대기오염에 대한 정보 접근과 공공보건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WHO는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