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주민들은 떨떠름...달러 들어와도 전액 중앙당이 가져가
  • ▲ 북한 금강산지구로 향하는 차량. ⓒ 사진 뉴시스
    ▲ 북한 금강산지구로 향하는 차량. ⓒ 사진 뉴시스
    최근 북한 당국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작업에 들어가는 등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4일 보도했다. 북한 양강도 소식통을 인용해 이런 소식을 전한 방송은, “중앙당이 금강산 지구 호텔 시설의 재정비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인원들 선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했다. 방송에 따르면 소식통은 “금강산 관광 지구 통제를 목적으로 새 군인을 선발하라는 인민무력성의 지시도 있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우리 정부에 관광객 행동규범, 유람선 정박 비용, 관광 재개에 따른 차량 증가 등을 안건으로 실무 협의를 제안할 것 같다는 전망도 내놨다.

    그러나 소식통은 금강산 관광 재개를 북 주민들이 반기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관광이 재개될 경우 강제노역에 투입될 수 밖에 없는데 임금을 별도로 받는 것도 아닌데다가, 벌어들이는 외화도 전액 중앙당이 가져가기 때문에 좋아할 이유가 없다는 것. 다만 소식통은 “당과 군의 간부들은 자신의 자녀를 금강산 관광 관련 조직에 넣으려고 경쟁을 벌이는 등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시설 정비 및 인력 충원에 나서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북 경제 제재가 해제되지 않는 한 금강산 관광 재개는 불가능하다. 때문에 미북정상회담에서 대북 경제 제재 완화 혹은 해제를 주제로 협의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금강산 관광은 김대중 정부 당시인 1998년 11월 시작됐으나 2008년 7월 관광객 박왕자씨가 북한군으로부터 총격을 받고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중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