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 정권 우호적 인사들 대거 포진…향후 지방선거 관련 방송보도 '편향 심의' 우려
  •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뉴데일리DB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뉴데일리DB

    제4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약 7개월 만에 인선을 마무리하고 출범했지만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친문(親文) 색채가 진한 인사들로 채워졌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는 30일 제4기 위원장으로 강상현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61)를 선출했다고 밝혔다. 부위원장에 허미숙 전 C채널방송 사장(66)이 선출됐다. 상임위원은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51)이 맡게 됐다.

    위원들로는 박상수 전 KBS 심의실장(64), 이상로 전주기전대 교수(63), 심영섭 언론인권센터 정책위원(51), 김재영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50), 윤정주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47), 이소영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변호사(44) 등이 임명됐다.

    방심위는 방송 내용의 공공성 및 공정성을 보장하고 정보통신의 올바른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설치된 기구다. 방통위법 제18조3항에 따라 대통령이 위촉한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그 중 6명은 정부와 집권 여당이, 나머지 3명은 야당이 추천하는 형태다. 임기는 3년이고 1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번 방심위 인선에서 정부와 여당이 추천한 6명의 인사를 면밀히 살펴보면 친문(親文) 성향으로 꼽히는 인물들이 다수 포진해 있어, 4기 방심위가 '화이트리스트'에 의해 구성됐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전광삼 상임위원(전 청와대 춘추관장)과 이상로 위원(전주기전대 교수), 국민의당이 추천한 박상수 위원(전 KBS 심의실장), 이들 3명을 제외하면 방심위 구성원들이 모두 현 정권에 우호적인 성향인 셈이다.

    먼저 강상현 위원장은 대표적인 친문 인사로 불리고 있다. 그는 연세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한국방송학회장, 한국언론정보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MB시절 미디어공공성포럼 운영 위원장을 지냈다. 미디어공공성포럼은 200여명의 언론학자들이 참여해 사회공공성 강화 기여를 목표로 한 단체다. 그러나 해당 단체가 수여하는 언론상을 수상한 상당수 인물들은 좌파 성향이 짙은 매체 소속이었기 때문에 당시 편향성 논란에 휘말렸다.

    김재영 위원은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민노총 산하 언론노동조합이 주도한 KBS-MBC 파업에서 "김장겸-고대영 사장 퇴진"을 외쳤었다. 그는 지난해 11월 열린 파업 관련 집회에서 "1980년 5월 광주에서 수백명의 시민이 무고하게 목숨을 잃었다. 파업을 이어가는 방송 구성원들을 우리가 지키겠다"며 언론노조 파업을 공개 지지하기도 했다.

    심영섭 위원 역시 지난해 KBS-MBC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헌 언론-방송학자 공동 성명서 467명'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고대영-김장겸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민노총 언론노조의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이소영 위원은 재단법인 희망제작소 감사를 맡고 있다. 희망제작소는 2006년 박원순(현 서울시장)을 중심으로 하는 시민활동가들이 출범시킨 단체다.

    윤정주 위원은 한국여성민우회 소속이다. 한국여성민우회는 1987년 설립된 여성 단체로 '성평등', '여성 인권 향상'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최근 퀴어축제 지지와 동성애 옹호로 인해 많은 논란을 빚고 있는 단체기도 하다. 해당 단체가 발표한 성명 중에는 우파 성향 KBS-MBC 사장과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내용 등도 함께 포함돼 있다.

    일각에서는 친문 성향으로 구성된 방심위가 향후 지방선거 보도를 편향적으로 심사할 가능성이 있다며 강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석진 방통위 상임위원은 31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방심위의 대원칙은 공정성과 공공성인데, (방송) 프로그램의 공정성을 심사하는 기구가 특정 이념에 편향된 인사로 채워진다면 그것이야말로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일"이라며 "언론은 이 부분을 잘 견제하고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방심위는 공정함이 기본인 직무인데, 일부 위원들의 이념적 성향이 강하다는 것은 상당히 우려스러운 부분으로, 향후 국회에서 방심위 활동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방심위가 지방선거 보도를 편파적으로 심사한다면 결코 묵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중립성에 어긋나는 일이 발생할 경우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방심위는 지난해 6월 12일 제3기 위원의 임기가 만료됐으나 인선이 늦어진 탓에 약 7개월만에 제4기가 출범하게 됐다.

    4기 방심위 위원들의 임기는 2021년 1월 29일까지다. 해당 기간동안 이들은 방송 내용의 공정성, 공공성 심의 및 제재조치 결정,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통되는 불법정보 심의 및 시정요구 결정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