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닛케이 “美의 대북 군사공격 대비…부산 집결 후 귀국”
  •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5일 "아베 日정부가 주한일본인 대피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 관련보도 화면캡쳐.
    ▲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5일 "아베 日정부가 주한일본인 대피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 관련보도 화면캡쳐.


    북한의 6차 핵실험 후 미국이 강경한 태도를 보이자 일본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日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 계열 ‘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5일 “북한의 핵실험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일본 정부가 한국에 거주 또는 체류 중인 일본인 6만 명의 대피 계획을 세우는 중”이라고 보도했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에 따르면, 아베 신조 日총리는 지난 4일 연립여당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반도에서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있다”면서 “우리는 일본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일본인 대피 계획을 밝혔다고 한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북한이 6번째 핵실험을 실시하자 일본과 미국은 석유 수출금지 조치를 포함한 추가 대북 제재 방안을 모색 중이지만, 제임스 매티스 美국방장관이 지난 3일(현지시간) ‘우리와 동맹을 위협할 경우 많은 군사적 대응수단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지적, 미국의 대북 군사행동 가능성을 우려했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현재 한국에는 3만 8,000여 명의 일본인이 장기 체류하고 있고, 1만 9,000여 명이 단기 체류 또는 여행을 하고 있다”면서 “日정부는 ‘만약 미국이 대북 군사행동을 결정하게 된다면 일본 정부는 미국 정부처럼 주한 일본인들의 무사귀환을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일본 정부는 주한 일본인의 비상대피계획은 4단계 상황을 가정해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설명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반도 정세에 따라 ‘중요하지 않은 한국 여행 자제 권고’와 ‘한국 여행 금지’, ‘주한 일본인 귀국’, ‘자체적으로 인근 대피소 피신’으로 각 단계를 설정했다고 한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에 따르면, 남북한 간에 소규모 충돌이나 분쟁이 생길 경우에는 ‘한국 여행 금지령’을 발령함과 동시에 민항기를 통해 주한 일본인들의 대피를 추진할 것이라고 한다. 이때 일본인들을 태울 민항기 예약은 주한 일본대사관이 맡을 것이라고 한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그러나 일본 정부가 마련한 시나리오 가운데 ‘자체적으로 인근 대피소 피신’은 북한이 한국을 전면공격한 상황을 가정한 것”이라면서 “이때 한국의 공항은 폐쇄될 것이고, 주한 일본대사관은 주한 일본인들에게 집에 머물거나 한국 내 보다 안전한 지역으로 피신하라고 명령할 것이므로 한국 정부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 2017년 초에 주한미군이 실시한 주한미국인 철수작전(NEO) 훈련. 일본 정부도 이와 같은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美육군 공개사진.
    ▲ 2017년 초에 주한미군이 실시한 주한미국인 철수작전(NEO) 훈련. 일본 정부도 이와 같은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美육군 공개사진.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한국 정부는 유사시 주한 일본인들이 지하철역이나 교회, 대형 쇼핑몰과 같은 안전한 곳으로 대비하는 데 동의했다”면서 “일본 정부는 주한 일본인들에게 한국에서 안전한 시설 900여 곳의 장소 정보를 이미 제공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일본 정부가 안전하게 귀환시켜야 할 일본인은 수천여 명이 넘는데, 한반도 유사시 공항이 폐쇄된 상황에서 가장 좋은 대안은 부산항을 통해 귀환하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미군 기지를 통해 일본인들을 서울에서 부산으로 수송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일본인들을 무사히 귀국시키려면 자위대가 활동할 수 있다는 한국 정부의 승인이 필요한데 식민지 지배라는 역사적 감정 때문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배를 통해 부산항에서 일본인을 귀환시키는 것에는 특별한 승인이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내 일본인 대피계획과 함께 한반도 유사시 테러리스트와 같은 위험인물이 피란민에 섞여 들어오는 것을 막는 계획도 함께 준비 중이라고 한다.

    日‘닛케이 아시아 리뷰’의 보도는 문재인 정부의 주장이나 한국 언론의 관련 보도와는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 그만큼 한국 외부에서는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 정세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뜻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17일 "한반도 유사시 한국에서 유입되는 난민을 가려 받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한반도에서 전쟁이 날 경우 일본으로의 피난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