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부 "2014년부터 기업에서 주최한다" 해명
  • ▲ 중국 개고기 반대 시위현장 ⓒ 뉴시스
    ▲ 중국 개고기 반대 시위현장 ⓒ 뉴시스

    중국 광시(廣西)좡족자치구 위린(玉林)시의 개고기 축제의 중단을 요구하는 청원운동에 1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동참했다고 영국 BBC방송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동물보호단체 소속 24명은 최근 1,100만 명의 서명이 담긴 '개고기 축제 반대' 청원서를 중국 베이징에 있는 위린시 대표사무실에 전달했다. 개를 대동한 이들은 "나는 당신들의 저녁이 아닙니다"라는 푯말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위린시 사무실을 찾았다.

    이 축제는 1990년대부터 시작돼 매년 1만 마리의 개와 고양이가 식용으로 희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BBC는 중국 관영 신화통신을 인용해 "개고기를 먹는 풍습은 중국, 한국 등 국가들에서 400∼500년 전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려는 생각에서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아시아 국가에서 연간 3천만 마리의 개가 식용으로 도살당하고, 이 중 3분의 1이상은 중국에서 소비된다.

    개고기 축제 반대자들은 "축제가 가까워지면 많은 개가 사라지거나 식용이 된다"며 "개들을 죽기 전 갑갑한 우리에서 갇혀 지낸다"고 주장했다. 축제에 대한 반대여론이 몇 년째 이어지자 위린시는 "지난 2014년부터 축제는 시가 아닌 개인 기업들이 주최하고 있다"며 해명하기도 했다.

    또 영국 배우 리키 저베이스를 필두로 중국 여배우 양미(楊冪), 판빙빙(範氷氷) 등도 중국 개고기 축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11년에는 저장(浙江)성 진화(金華)시의 한 마을에서 600년 동안 열렸던 개고기 축제가 비난 여론에 몰려 취소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