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지도부, 주민 생활, 인권문제 해결 못하면서 미사일 개발에만 몰두"
  •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자료사진.ⓒUN.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자료사진.ⓒUN.


    1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내용의 '언론 성명'을 채택했다.

    英'로이터' 등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이날 안보리는 최근 3차례 실패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시험을 '중대한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규정, 강력히 규탄하고 안보리 결의안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英'로이터'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성명에서 "안보리 이사국은 북한의 실패한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포함해 북한의 탄도 미사일 개발 활동에 개탄한다"며 "이러한 활동은 북한의 핵무기 운반시스템 개발에 기여하며 긴장감을 조성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유엔 안보리는 성명에서 "북한 지도부는 주민들의 민생고도 해결 못하는 상황임에도 탄도미사일 개발에 자원을 사용하고 있는 점에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도발과 관련해 언론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5번째다. 이번 언론성명은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고 한국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안보리의 이번 언론성명은 지난 4월 28일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 발사를 한 지 한 달이 넘어서야 채택된 것이다.

    북한이 지난 4월 15일 '무수단' 탄도 미사일을, 4월 23일에는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SLBM)을 발사한 뒤에는 유엔 안보리에서 신속하게 언론 성명을 채택했던 것과는 달랐다. 

    이유는 러시아가 "한반도 주변 국가들이 지역 내 군사활동을 축소하는 등 긴장완화에 노력을 기울이도록 촉구해야 한다"며 이견을 내놨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반대로 4주 이상 빛을 보지 못했던 유엔 안보리 언론 성명은 북한이 또 미사일을 발사하고, 5월 31일 러시아 또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북한을 비판한 뒤 즉각 채택된 것이다.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안 1718호와 1874호, 2087호, 2094호, 2270호는 북한에 대해 사정거리와 상관없이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