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선전매체 동원,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거부·한국 위협하자 재차 대북경고
  • ▲ "아냐, 난 미친 게 아니냐! 세상에 미친 거라구!" 애써 눈물을 참는 정은이.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지난 4일 북한 김정은 집단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 2270호 채택과 한국 국회에서의 북한인권법 통과에 막말을 해대자 정부가 따끔하게 경고를 내놨다.

    5일 오전, 외교부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북한은 하루 속히 ‘핵(核)망상’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4일, 북한이 정부 대변인 성명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를 전면 거부하고 대응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것을 가리켜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핵개발에 대한 망상을 버리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북한의 지난 4일 성명은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국제사회의 결의를 무시하고, 국제사회가 바라는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역행하는 길을 선택하겠다는 것”이라면서 북한의 행동을 “국제 사회의 단합된 의지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평가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미 우리 정부는 북한 김정은이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주민들을 착취하고 극단적이고 잔인한 공포 정치를 하는 것을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상기시킨 뒤 “우리 정부는 북한에 대한 강력하고도 실효적인 방법으로 핵개발에 대한 망상에서 벗어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어 강력한 안보태세와 국제사회와의 협조로 북한의 저항에 대응할 것이라면서 “핵무기가 (김정은) 체제를 보장한다는 그릇된 망상에서 깨어나, 하루 속히 비핵화를 위한 진정한 변화의 길을 택하라”고 촉구했다.

    외교부의 이날 성명은 북한의 지난 4일자 성명에 대해 정부 대표격으로 반박한 것이다.

    한편 통일부는 지난 4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한국 국회에서 ‘북한인권법’이 통과된 것을 비난한 데 대해 반박했다.

    통일부는 같은 날 성명에서 “북한에는 인권문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 하면서 우리의 노력을 폄하할 것이 아니라 주민 인권 개선에나 적극 나서야 한다”고 북한 김정은 집단을 비판했다.

    통일부는 성명에서 “북한인권법은 열악한 북한 주민들의 인권 상황 개선에 대한 우리 국민과 정부의 의지 표현이자 통일의 길을 열어가기 위한 제도적 토대”라고 지적하고, “북한이나 말로만 ‘인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고 떠들지 말고 진심을 갖고 인민들을 돌보라”고 일침을 가했다.

    통일부는 또한 연일 계속되는 북한 선전매체의 박근혜 대통령 저주와 욕설, 비난에 대해 “국제 사회의 보편적 상식과 규범 등 어떤 기준으로도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동”이라면서 “이런 몰상식한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외교부와 통일부의 이 같은 반박은 그동안 북한의 끊임없는 대남비방과 협박에도 대응하지 않던 과거의 모습을 버리고, 북한 선전매체의 대남비방과 선전선동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외교부와 통일부가 이처럼 북한의 대남비방에 정면대응 해 나갈 경우 북한의 주장에 분노하는 한국 국민들의 불편함과 분노 또한 상당 수준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