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의 공감 부족···증세 없는 보편적 복지에 냉소
  • ‘시골의사’로 유명한 경제평론가 박경철씨(사진)가 30일 수권정당을 다짐하는 민주당에 “국민과의 공감이 부족하다”며 쓴소리를 내뱉었다.

    박씨는 이날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 연사로 나와 “민주당의 가치관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공감대가 형성되면 실수를 해도 국민이 눈 감고 넘어가지만 그렇지 않으면 냉소만 남는다”고 일갈했다.

    그는 특히 민주당의 ‘증세 없는 보편적 복지’ 주장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했다.

    박씨는 “재정을 줄여서 복지가 가능하다면 지난번에 왜 안 했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소득구간을 넓혀 세금 부담을 공유한다든지 이런게 아니고 (오히려) 세금을 감면한다고 해서 계속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고 했다.

    이어 “증세가 필요하면 과감히 갈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복지를 단계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해야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되물었다.

    이와 함께 그는 서울시의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 이후 벌어진 민주당의 ‘출마 러시’에 대해 “태풍으로 나무가 쓰러지고 과일이 떨어졌는데 나무를 일으켜 줄 생각은 않고 사과를 주우려고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나라당 지도부가 ‘사실상 승리’라고 발언한 것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했다.

    또 시민이 바라는 정치인의 덕목으로 ‘채근담’에 나오는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을 인용하면서 “남을 대할 때는 봄바람처럼, 자신을 대할 때는 가을 서리처럼 하라. 이게 바로 시민의 눈”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