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효종 서울대 교수 ⓒ 뉴데일리
    ▲ 박효종 서울대 교수 ⓒ 뉴데일리

    “지금 한국 사회에 필요한 것은 절제와 자기반성이다.”

    박효종 서울대 윤리학과 교수가 6월9일 전국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바른사회시민회의 주최 ‘노무현 전 대통령 사후, 대한민국의 장래: 분열인가, 화합인가?’토론회에서 난국을 풀기위한 해법으로 절제와 자기반성을 ‘처방’했다.

    박 교수는 이날 발제를 통해 “지금 한국사회는 다층적 난국”이라고 규정하고 “전 대통령의 자살이라는 유례가 없는 참극이 왜 일어났는지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치유하는데 힘을 모아야할 때”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지금 우리는 힘을 합하여 난국에서 벗어나려는 노력보다 오히려 자신이 처한 입장에 따라 자신들의 주장을 강변하면서 분열과 대결이 가속화되는 쪽으로 사회적 분위기가 흘러가고 있다”고 현상을 분석했다. 그는 “지금은 ‘분열의 체제’에서 ‘통합의 체제’로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할 때”라며 “이를 위해서 정치권이든 시민사회든 자기절제를 통해 탐욕을 제어하고 치열한 자기반성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이어 “자기반성의 시작은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죽음에는 우리 모두 책임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데 있다”며 “‘네 탓’과 ‘남의 탓’이 아니라 ‘내 탓’과 ‘우리 탓’을 할 때 비로소 진정한 반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친노 진영에 “‘자기 몫’ 이상으로 억울함과 분노의 감정을 표출해서는 안되며 ‘대통령 노무현’에 대해서까지 ‘무오류성의 정치인’으로 신화화하려는 유혹은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에 대해서는 “단순히 공동체의 비극으로부터 반사이익을 추구하는 것만으로는 수권정당으로서의 미래가 없기 때문”이라고 비판하고 “‘노무현 정신’을 계승․확산시키겠다며 거리로 나설 것이 아니라 이 정치적 비극에 일단의 책임이 있는 정당으로서 ‘광장’이 아니라 ‘국회’내에서 해법을 강구하겠다는 정치적 절제력을 보여 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이명박 정부에게는 이 난국을 수습할 절대절명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의 자기반성이란 출범 때와 비교하여 우리 사회가 더 통합되었는지, 사회가 더 따뜻해졌는지에 대한 엄정한 자기성찰과 책임의식이 필요하다”고 주문햇다.

    박 교수는 “정부는 때를 놓치지 말고 선제적으로 과감한 국정쇄신을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