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공약 이어받아 아젠더 제시…안전·일자리·경제 '세마리 토끼' 한번에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그는 20일 노후 인프라 교체를 핵심으로 하는 SOC 공약을 발표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그는 20일 노후 인프라 교체를 핵심으로 하는 SOC 공약을 발표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20일 인천 경인항 통합운영센터에서 SOC뉴딜 정책을 발표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인 아라뱃길 사업 등 뉴딜정책 공약을 이어받아 '노후 인프라 교체'를 새로운 아젠다로 제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홍준표 후보는 이날 오전 "노후화된 인프라가 대한민국의 시한폭탄이 돼 돌아오고 있다"며 "노후 인프라 교체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총리실 산하 공공 인프라 개선 기획단 만들어서 6개월 이내 전국 소재 터널, 항만, 댐, 하천, 상하수도에 대한 안전 진단 실시하겠다"며 "이를 기초로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실시한 것처럼 노후 인프라 재건 5개년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 안전공단에 따르면 2030이 되면 사용 연수가 30년이 넘는 인프라 시설이 4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서울 하수관로의 50%가 이미 30년을 넘었고 2024년이면 30년 이상 노후 하수관 비중이 7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간 5년 단임정부는 눈에 보이는 실책을 관리하기 위해 심각한 문제를 뒤로해왔다"며 "홍준표는 달리하겠다"고 공언했다.

    그가 꺼내든 '뉴딜 정책'은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한 '4대강 사업'처럼 정부가 공공인프라 구축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정부 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미국이 침체된 경제를 '테네시강 사업'으로 일정 부분 상쇄한 것처럼, 홍 후보 역시 노후된 인프라 교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내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이 방법의 경우 국민 안전 문제 원인 제거 등 추가적인 경제효과도 기대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홍 후보의 말을 빌리면 '세마리 토끼 잡는 경제발전 정책'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홍 후보가 공약을 발표한 경인항은 이명박 정권 당시 추진한 뉴딜정책인 '경인 아라뱃길' 사업의 수혜를 입은 곳이다. '경인 아라뱃길' 사업은 수해를 막고 식수를 확보하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적지 않아 이명박 정부 최대 업적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경인항 역시 이명박 정권을 지나며 물류 기능을 가진 항구로 재도약했다. 여기에 홍 후보가 SOC사업 공약을 발표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홍준표 후보는 "제 임기 중에 추진되는 '제1차 5개년 계획'에 선정된 사업 추진에 50조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명연 대변인은 "4대강 사업 등에 대해서는 50년이 지나야 제대로 평가가 될 것"이라며 "예산이 많이 들었다는 지적이 있지만, 공은 공대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홍 후보는 이날 평택과 용인, 수원 등을 돌며 수도권 민심을 청취할 예정이다. 영남에서 어느정도 바닥을 다졌다고 판단한 홍 후보가 수도권으로 파급효과를 전달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