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선의 가면' 쓰고 있던 정세균, 이우현 대정부질문 길어지자 초조한 나머지 무리수
  •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 도중, 의정활동을 방해하며 소란을 피우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준렬히 꾸짖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 도중, 의정활동을 방해하며 소란을 피우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준렬히 꾸짖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장판파의 장비와 같이 연단을 지킨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의 기세에 의회권력을 전횡하려 한 원내 121석 더불어민주당은 속수무책이었다.

    불편부당(不偏不黨)을 지켜야 할 정세균 국회의장마저 자신의 얼굴에 스스로 먹칠을 하는 '꼼수' 끝에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해임건의안이 억지로 통과됐지만, 이우현 의원의 '일부당관 만부막개(一夫當關萬夫莫開)'의 기세는 대조적으로 의정사에 영원히 빛나게 됐다.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재선·경기 용인갑)은 2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 4일차(교육·사회·문화 분야)의 마지막 주자로 연단에 올랐다. 이우현 의원의 대정부질문이 끝나면 바로 평창동계올림픽 정부지원촉구결의안에 이어 김재수 농식품부장관 해임건의안이 가결되는 상황이었다.

    오후 10시 20분 무렵 연단에 선 이우현 의원은 1시간 30분 이상 대정부질문을 이어갔다.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야당이 농림부장관 해임건의안을 낸 이유는 세월호특별법 연장을 위한 협상용"이라며 "두 시간이든 세 시간이든 버티겠다"는 말을 문자 그대로 실천하려는 자세였다.

    헌정질서와 의회민주주의의 마지막 관문을 지키고 있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양 어깨에 짊어진 사내답게 대정부질문 내내 이어진 더민주 의원들의 폭언과 야유, 위협과 방해 공작에 조금도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되레 이우현 의원은 소란을 피우는 더민주 의원들을 향해 "국민을 대신해서 물어보고 있는 중"이라며 "시끄럽게 굴면 조용해질 때까지 질문하지 않겠다"고 일침을 가했다. "어서 질문하라"며 편파진행을 하는 정세균 의장을 향해서도 "시끄러워서 답변이 들리지 않는다"고 '질서 유지'라는 의장의 본분을 깨우쳐주기도 했다.

    121석 더민주 의원들이 이우현 의원 한 명을 어쩌지 못하는 가운데, 대정부질문이 11시 57분까지 이어지자 초조해진 정세균 의장이 본색을 드러냈다. 정세균 의장은 갑자기 의장석에서 벌떡 일어나더니 국회법을 운운하며 차수변경을 시도했다. 관문을 막고 있는 한 명의 지아비를 이겨낼 수 없자 본격적으로 '반칙'에 돌입한 셈이다.

    정세균 의장은 대정부질문을 받고 있던 국무위원들에게도 "돌아가라"고 종용했다. 이에 연단을 지키고 있던 이우현 의원은 "국회의장은 중립적이어야 하는데 완전히 날치기 독재 의장이 돼버렸다"며 "김재수 장관 해임안이 통과되더라도 무효이고, 박근혜 대통령은 거부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아픈 곳을 찔린 정세균 의장은 황급히 연단의 마이크를 끄라고 지시한 뒤, 의장석의 마이크만 켠 채 일방적으로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이 상정됐다고 주장했다. 원래 먼저 상정될 예정이었던 평창동계올림픽 정부지원촉구결의안과 순서조차 마음대로 바꿔버렸다.

    행정부를 견제하는 입법부의 보루로써 1955년 임철호 농림장관을 대상으로 하는 해임건의안이 의결된 이래, 68년 헌정사에 권오병 문교장관(1969년)·오치성 내무장관(1971년)·임동원 통일장관(2001년)·김두관 행자장관(2003년) 등 5차례에 걸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던 우리 국회의 소중한 유산을 정세균 의장은 자신의 무도한 손으로 끊어버렸다.

    마지막 관문을 지키러 나섰던 이우현 의원이 없었더라면,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은 평창동계올림픽 정부지원촉구결의안에 이어 맥없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통과될 뻔 했다. 그렇다면 위선과 기만의 가면 속에서 헌정질서와 의회민주주의를 실질적으로 무너뜨린 정세균 의장의 본모습을 우리 국민이 목도하는 일은 자칫 불가능할 뻔 했다.

    정세균 의장이 발딛고 있던 거짓된 권위를 무너뜨려버린 이우현 의원의 '일부당관 만부막개'의 위용은 헌정사의 소중한 유산을 제손으로 파괴한 정세균 의장의 행태와 영원히 대조를 이룰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