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박영선 원내대표, 당 내 강경파 넘고 일어설까
  •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2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제기한 ‘세월호 문재인 의원 책임론’ 등을 유언비어로 규정하면서 ‘새누리당 유언비어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 자리에서 박 위원장은 ‘국정감사가 지연된다면 비용손실액을 야당 탓으로 돌리는 내용이 카톡에 돌아다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의 유언비어(?)에 대한 경고로 볼 수 있겠지만 당 내 강경파들에 대한 경고로도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지난 22일 하테경 의원은 세모그룹의 부채가 탕감됐던 시기가 문재인 의원이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재직했던 시기여서 세월호 참사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이 있다는 주장을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문 의원측은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발끈한 상황이다.
    세모그룹에 대한 수천억원의 부채 탕감이 참여정부 말기에 이뤄졌고 이를 둘러싼 여러 의혹들이 제기된 상황이어서 박 위원장의 주장처럼 유언비어로 치부할 사안이 아니다. 검찰도 이와 관련해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를 모를 일 없는 박 위원장이 다시 이 문제를 공식석상에서 거론한 것을 두고 해석이 분분하다. 
    당내 강경파에 밀린 박 위원장이 문 의원을 비호하고 나선 것이란 해석과, 문 의원 책임론을 다시 부각시켜 친노세력을 궁지에 몰아넣으려는 고도의 전략이란 해석으로 나뉜다. 박 위원장의 의도가 전자라면 헛발질이 되고, 후자라면 정치력에 대한 재평가를 받을만한 처세로 보인다. 
    유민 아빠 김영오씨의 단식에 이어 문제인 의원이 단식에 들어감에 따라, 당 내 강경파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박 위원장의 리더십은 위기에 처했다. 때문에 박 위원장은 돌파구가 필요했고, 세월호 부채 탕감 문제가 그 역할을 해 줄 것이라 판단했을 수 있다. 여론의 흐름이 관건이지만, 이 문제는 여권에도 유리한 소재여서 논란이 확대 재생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22일 리얼미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여야가 재협상을 통해 합의한 세월호특별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45.8%, ‘유가족 뜻에 따라 재재협상을 다시 해야 한다’는 의견이 38.2%, ‘모름 또는 무응답 계층’이 16.0%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민생에 대한 불안감’과 ‘세월호 피로감’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24일부터 시작된 유민 아빠의 단식을 둘러싼 진정성 논란은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특히 이혼 후 양육비 논란은 기혼 여성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는 점도 박 위원장에게는 유리한 상황 전개로 볼 수 있다. 
    박 위원장의 헛발질인지 아니면 의도된 돌려차기인지 알 수는 없지만, 결과를 예측해보면 문 의원이 제대로 한 방 먹은 형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