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인 관광객 300명이 단체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돼 전국에 노로바이러스 주의보가 발령될 예정이다.
    9일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입국한 홍콩과 대만 관광객 500명 가운데 16명이 설사 증세를 보여 역학 조사를 벌였다고 전했다.
    조사결과 이들 가운데 300명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집단 심중독의 감염원이 노로바이러스로 확인된 것은 이번 겨울들어 처음이다.
    단체 급식소가 아닌 일반 식당에서 이렇게 대규모로 감염된 것도 이례적인 사건이라고. 이들 관광객들은 지난해 12월 28일 춘천의 한 식당에서 닭갈비를 먹고 그 다음날 설사 증세를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해당 식당에서 쓰는 지하수에선 노로바이러스가 나오지 않았지만, 일부 종업원들에게 노로바이러스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해당 식당의 영업정지를 요청하는 한편, 10일 전국에 노로바이러스 주의보를 발령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대만에서는 한국 관광 자제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노로바이러스는 집단 식중독의 감연원으로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크기가 매우 작은 바이러스다.
    특히 노로바이러느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는 강한 생명력으로 소량으로도 쉽게 감염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추운날씨로 손 씻기 등 개인 위생이 소홀해지는데 반해 실내 활동이 늘어나는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고.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 섭취로도 감염되며 질병에 걸린 사람을 통해 옮기도 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노로바이러스는 대부분 며칠 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특정한 치료법이 없어 예방이 최선이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잘 씻는 등 위생관리가 필수적이다.
    [사진 출처=SBS 뉴스 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