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15일 일본 요미우리 신문의 허위보도 사건과 관련, "일본 정부가 곧 보도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발표할 것이며 우리 정부도 요미우리 신문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안의 본질은 우리는 독도 문제에 대한 기술을 받아들일 수도 없으며, 용인한 일도 없다는 것"이라며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가 G8 정상회의 기간 중 이명박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해설서 독도 영유권 주장 명기' 방침을 '통보'했다는 주장에도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이 대통령이 먼저 우리 정부의 우려를 표명했으며 후쿠다 총리가 '일본으로서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취지의 얘기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통보라고 하는 것은 이렇게 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후쿠다 총리의 말을 통보라고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야권의 정치공세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어떻게 공당이 이렇게 할 수 있느냐"며 "국익의 편에 서야 할 공당이, 독도 문제를 두고…"라며 개탄했다. 이날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요미우리 신문의 허위보도 내용을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그대로 인용한 뒤 이를 근거로 청와대를 공격했다. 또 김현 부대변인은 일본 언론 보도 내용에 따라 논평을 내고 "브리핑을 통해 통보 사실을 번복했다"면서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을 비난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지난 9일 후쿠다 총리가 이 대통령에게 독도 영유권 명기를 '통보'했으며 이 대통령은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래지향의 한일 신시대를 열어가자는 이 시점에 그런 사태가 벌어져서는 안된다"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밝혀졌다.

    요미우리 신문의 허위보도는 일본 정부도 확인했다. 주일 대사관에 따르면 이날 야부나카 미토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권철현 주일 대사의 항의방문을 받고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도 비슷한 질의가 있어서 '그 시점에서는 일본 정부의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으며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한 바 있다"고 해명한 뒤 요미우리 보도에 대해서도 "어떻게 대응할 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권 대사는 요미우리 신문 보도내용은 사실과 전혀 다르고 상황을 곡해할 수 있음에 비추어 일본 정부가 즉각 시정조치를 취해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일본 정부는 권 대사에게 독도 문제의 교과서 명기에 대한 방침이 14일 오전에 결정됐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날 오전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요미우리 신문의 보도 행태를 "한국 내부를 분열시키고 독도 문제 본질을 왜곡하려는 일본측 언론플레이 결과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