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경선 당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도왔던 최경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2분과위 간사가 30일 박 전 대표 측 현역 의원들의 기자회견이 "탈당을 시사한 것은 아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최 간사는 이날 김무성 최고위원과 정치적 운명을 같이하기로 '친박' 측 의원들과 뜻을 같이했다.

    최 간사는 이날 기자회견 이후 뉴데일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집단 탈당을 시사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말이 너무 앞서나가면 안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당규 3조 2항과 9조를 엄격 적용하겠다는 공천심사위원회의 주장으로 김 최고위원의 공천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된 데 대해서는 "누가 봐도 불합리한 것 아니냐"며 "두 번이나 한나라당에서 공천 받았는데 이제 와서 이러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상식적으로 안맞는 것이다. (당헌·당규를) 재개정 하든지 유권해석을 하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친박'측 다른 한 의원도 이날 전화통화에서 기자회견은 '탈당 기자회견'이 아니었다며 "집단행동을 한다든지 이런게 아니라 김 최고위원과 정치적 뜻을 같이하겠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탈당'이 아닌 당에 대한 '경고'성 발언이라는 것. 그는 문제가 된 당규에 대해서도 "전체 의견을 모아 개정한 것이 아니라 대선 준비로 바쁜 때 어물쩍 '친이' 측 요구로 된 것"이라며 "사면·복권 단서조항이 있었는데 이 조항이 없어졌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그는 "가만히 보면 '친박'측과 '친이'측이 바뀐것 같다. 원래 박 전 대표의 색깔이 원리원칙을 중시하는 것인데 이제는 저쪽('친이' 측)에서 더 이것을 강조한다"면서 "이재오 당시 최고위원이 이 규정을 만들었는데 이런 조항으로 원리원칙을 중시하는 박 전 대표를 꼼짝 못하게 하려는 속셈이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친박' 측 김학원 최고위원도 당규해석 논란과 관련 "이 문제는 빨리 봉합돼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할 일이 너무 많다. 정부조직개편안도 (국회에서)통과시켜야 하고 총선에서 과반수 의석도 확보해야 하는데 이런 모습을 보여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김학원 최고위원은 김무성 최고위원의 탈당 주장에 "탈당하지 않도록 설득해야 한다. 앞으로 (공천기준을)계속해서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며 당규의 유권해석이나 재개정 의지를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