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이 공식 문건을 통해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노사모)을 범좌파단체에 포함시킨 사실이 밝혀졌다. 노사모가 공식 문건에 의해 좌파단체로 규정된 것은 처음이다.

    서울신문은 5일  '고 노 전 대통령 영결식 관련 수사대책'과 '공공연맹 여의도 문화마당 집회수사대책'이란 자료를 인용해 경찰은 지난달 29일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날과 30일 범국민대회날 이틀 동안 '범 좌파단체'와 '상습시위꾼' 대규모 연행 계획을 세웠는데 이 대상들 중에 노사모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노사모 외에 경찰이 주력 검거대상으로 정한 범좌파단체에는 흥사단, 용산범대위, 민주노총, 여성단체연합 등도 포함됐다.

    문건에 따르면 경찰은 추모객 중 범좌파단체와 상습시위꾼이 지난달 26일부터 덕수궁 대한문 시민분향소에서 잇따라 조문, 분향소를 중심으로 추모 분위기를 조성한 뒤 '5.29, 5.30 집중투쟁계획'을 세웠다. 또 범좌파단체가 만장 1000개를 시위에 사용하거나 상여를 앞세워 청와대로 행진할 것으로 파악하고 노제 뒤에는 대규모 반정부 가두시위로 전화해 '제2 촛불정국'을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신문은 지난달 30일 하루 동안 이뤄진 경찰의 덕수궁 분향소 철거, 서울광장 재봉쇄, 72명 연행 등도 이같은 사전 계획의 일환으로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범좌파단체, 상습시위꾼을 대규모로 연행할 계획을 세운 사실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