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정식 운영 시작…7개월간 15만여 신고 접수 및 처리범행 전화번호 1만5천 개 이용 중지 및 범행 수법 면밀 파악24시간 운영 체제 전환 위한 인력 확충 계획
  • ▲ 지난 2월 7일 서울 종로구 범정부 합동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직원들이 전화 상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2월 7일 서울 종로구 범정부 합동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직원들이 전화 상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가 지금 너무 떨려가지고 무서워서요.”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이하 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이하 센터)의 전화벨이 울렸다. 전화를 받은 상담원은 피싱범에게 속아 2000만원을 인출해 보관 중인 신고자의 상황을 알아차렸다. 

    "지금부터 제가 말씀하신 대로 하시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요." 

    상담원은 겁먹은 신고자를 안심시키며 즉시 조치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주었고, 112와 공조해 현장으로 경찰관을 출동시켰다. 

    하마터면 사기범에게 꾀여 돈을 전달할 뻔한 신고자 A씨는 가슴을 쓸어내리며 연신 감사를 표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8월 이틀에 걸쳐 피싱범의 협박을 받던 B씨도 센터 상담원 덕분에 구사일생했다. 

    센터 상담원은 피싱 사기가 의심된다는 B씨의 신고를 접수한 후 B씨의 통신사 소액결제 차단과 계좌 일괄 지급정지를 조치했다. 이후 후속 상담을 위해 센터가 B씨에게 연락을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자 추가 피해를 우려한 센터가 112에 B씨에 위치추적을 요청했고, 경찰은 B씨가 피싱범에 4000만원을 건네주는 현장을 덮쳐 수거책까지 검거할 수 있었다.

    지난해 10월 정식 운영을 시작한 센터가 이렇게 처리한 사건만 15만여 건, 하루 평균 1000여 건에 달한다.  

    경찰청은 지난 13일 센터 정식 운영 200일을 기념해 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센터 설치 이전만 해도 피싱 범죄를 당했을 경우 최초 신고는 112, 피싱 의심 전화번호 신고는 118, 계좌 신고는 1332로 각각 신고해야 했다. 경찰은 이를 일원화해 통합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주관 '보이스피싱 대응 범정부 TF' 주도하에 센터를 설치했다.

    또 범행에 활용된 번호 약 1만5000건을 이용 중지 요청하고 여죄 파악 및 영장 신청 등을 위해 수사기관에 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센터는 최신 유행 및 변종 수법을 파악해 분기별로 대국민 예·경보를 발령한다. 전달부터 증가한 피싱 유형인 '쓰레기 투기'·'교통 민원' 사칭 스미싱을 주의하라는 메시지를 발송 중이다.

    센터가 이처럼 200일만에 피싱 전담 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던 것은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큰 역할을 했다. 

    현재 센터에는 경찰청 외에도 금감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 소속 상담원들이 함께 근무하고 있어 언제든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SK텔레콤·KT·LG유플러스(이하 통신 3사) 직원들도 합동 근무해 소액결제 차단,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 등을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 금융권과도 직통 전화가 연결돼 계좌 지급정지 등 피해 예방 및 추가 피해 방지 조치가 가능하다.

    협력 기관·기업들은 센터에서 추진 중인 사업에도 동참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스마트폰에서 피싱 제보를 할 수 있는 '간편 제보 시스템'을 구축했다. 간편 제보로 수집한 피싱 문자·통화는 분석을 거쳐 통신 3사에 임시 차단을 요청할 계획이다.

    센터의 향후 목표는 '24시간 운영'이다. 현재는 보이스 피싱범들이 주로 활동하는 주간에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차츰 이를 연장할 계획이다. 이에 이달 말께 경찰청에서 임기제 공무원 8명을 추가로 뽑아 상담 인력을 확충한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성과보고회에서 "피싱을 비롯한 악성사기는 '경제적 살인'이므로 경찰뿐 아니라 민관 모두가 힘을 합쳐 대응해야 한다"며 "사전적·통합적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중피해사기방지법(사기방지기본법) 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