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콘텐츠 제휴사' 우선 노출에 언론계 반발"국민의 뉴스선택권 봉쇄‥ 민주주의 퇴행 우려"
  • ▲ 다음(DAUM)이 뉴스 검색이 되는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해 논란이 일고 있다.
    ▲ 다음(DAUM)이 뉴스 검색이 되는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해 논란이 일고 있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다음(DAUM)'이 뉴스 영역에서 검색 제휴 언론사들을 1차적으로 차단하는 조치를 단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

    다음은 지난 22일 오후 4시 18분 'Daum 검색 블로그'에 "이용자들의 선호가 확인된 뉴스 제휴 언론사의 검색 결과를 기본값으로 제공한다"는 내용의 공지글을 올린 뒤 '뉴스 검색 기본값(디폴트값)'을 '콘텐츠 제휴(Content Partner, 이하 'CP사')' 언론사 기사로 설정했다.

    사전에 협의나 테스트 기간도 거치지 않은 일방적인 조치였다. 그 결과 이용자가 뉴스 검색 창에 특정 키워드를 치면, 다음과 콘텐츠 제휴를 맺은 146개 사의 기사만 검색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상대적으로 다음과 검색 제휴만 맺은 나머지 1176개 사는 철저히 배제되는 차별적 검색 기능이 도입된 것이다.

    다음은 "'CP사'의 기사를 '검색 기본값'으로 제공한다"면서도 "이용자가 '전체 언론사'로 기본값을 조정할 수 있다"며 "검색 제휴 기사들을 배제하는 조치가 아니다. 선택권을 제한하는 게 아닌 선택권을 확장하는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용자가 '뉴스 검색 설정' 탭에서 '뉴스 제휴 언론사'로 매겨진 디폴트값을 '전체'로 변경해도 30일이 지나면 다시 원래 기본값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검색 제휴 기사들의 노출 빈도가 급감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다음 등 포털, '자의적 차별 행위' 즉각 중단해야"


    이 같은 다음의 '검색 설정 변경' 소식이 전해지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다음의 일방적 조치는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원천 봉쇄한 것으로, 민주주의의 퇴행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크게 반발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4일 발표한 성명에서 "전방위 갑질로 비판받는 카카오가 이번에는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막고 언론의 다양성을 옥죄려 한다"며 "포털사이트 다음의 일방적인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력히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다음뉴스'를 기준으로 100개 남짓한 CP사 가운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곳에 불과하다"며 "이들 8개 사를 제외한 나머지 CP사들은 제평위라는 기구의 엄격한 심사를 거치지 않고 포털사이트가 자체 계약을 통해 입점한 매체들"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지, 언론사의 규모 또는 운영기간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포털 CP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 품질을 담보하는 것은 결코 아니고, 언론사 평가의 기준도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포털이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사실상 원천 봉쇄한 조치는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 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언론계 뉴스 유통과 관련한 시장 상황은 이미 법률 위에 있는 포털이 좌우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포털의 이 같은 뉴스 선택권 제한은 국민들의 다양한 알 권리를 막는 것일 뿐 아니라,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한다는 점에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한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카카오다음 등 국내·외 포털 및 검색 사업자는 국민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봉쇄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국회와 정부는 법률 위에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일탈 행위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며 △카카오다음과 네이버는 뉴스 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제평위를 즉각 재가동할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