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위기론 국민의힘… 김포·광명·하남·구리 등 험지서 '붐업' 기대경기도 59석 중 민주당 51석… MB 뉴타운 공약 땐 한나라당이 32석 차지집값 상승, 인프라 확충 기대… 김포 맘카페, 벌써부터 "서울 편입 찬성"민주당, 찬성도 반대도 못해… 국민의힘, 선거전략으로 압박 강화할 듯
  •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3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 3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내년 국회의원선거를 5개월여 앞두고 국민의힘이 김포시를 비롯한 경기도의 서울생활권 도시를 서울시로 편입하는 '메가 서울' 방안을 내세우자 정치권의 핫이슈로 단숨에 떠올랐다.

    위기론이 부는 수도권 표심을 잡기 위해 던진 승부수에 김포시를 포함해 경기도 전체 민심이 요동칠 전망이다. 실현 가능성이 적다는 우려도 있지만,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불리한 수도권 선거 판도를 바꿀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경기도, 21대 총선서 59석 중 민주당 51석 차지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서울생활권인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하는 방안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는 견해를 밝히자 수도권 민심을 두고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경기도 총 59석 중 더불어민주당이 51석을 차지하며 이른바 '싹쓸이' 했다.

    국민의힘은 사활을 걸었던 서울 강서구청장보궐선거에서 패배하자 그동안 당 일각에서 제기하던 수도권 위기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여기에 당 쇄신을 위한 혁신위원회가 출범 초반부터 별다른 지지를 얻지 못하면서 내년 선거 분위기가 가라앉았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힘 지도부가 야권 우세 지역인 경기도 일부 지역의 서울 편입이라는 '한 수'를 던져 국민의힘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과거 이명박정부 때도 '뉴타운 개발 공약'의 영향으로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이 18대 총선에서 경기도 51석 중 32석을 차지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일단 '주민이 원할 경우'라는 전제조건을 내걸고 있다. 수요가 없는 다른 지역마저 당론으로 묶을 경우 역풍이 불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 

    김포시는 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북도와 남도를 나누는 분도를 추진하자 경기남도와는 거리가 멀고 경기북도와는 한강으로 막혀 있어 서울시 편입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주민들의 요구를 들은 국민의힘 소속 김병수 김포시장이 당과 소통하면서 추진 속도를 높였다. 김포시는 다음달 서울 편입과 관련해 시민 여론조사를 하는 등 본격적인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김포시는 이미 편입 논의가 이뤄진 지 오래됐다. 주민들로부터 요구가 있을 경우 당이 지원해주겠다는 것"이라며 "다른 지역에서도 움직임이 있는 것 같다. 이번 총선에서 화두는 '메가시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맘카페 중심으로 하남·구리 등 서울 편입 기대감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은 서울시·경기도·김포시의회의 동의를 얻거나 주민투표를 거쳐 정부입법 형태거나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법안을 발의해야 하지만, 결국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어야 한다. 국민의힘은 민주당도 쉽게 반대할 수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당장 여론을 좌우하는 '맘카페'를 중심으로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을 찬성하면서 같은 서울생활권인 하남·광명·구리·고양까지 편입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한 하남시 맘카페 회원은 "선거를 앞둔 민심 잡기일 수도 있지만, 하남이 서울로 편입되면 집값이 오르고 파출소도 설치되고 교통이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포시를 시작으로 다른 쪽에서도 붐업(활성화)이 일어나고 있어 (총선에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당으로 가면 서울시 편입이 안 될 수 있어 국민의힘 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여론이 만들어지면 (편입을 찬성하는 측은) 우리 당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선점한 이슈에 민주당이 공개적으로 찬성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인 만큼 국민의힘은 조기 압박에 들어갔다. 민주당이 별다른 의견을 내놓지 않는다면 선거일이 다가올 경우 국민의힘은 '메가시티를 반대하는 것은 민주당'이라는 메시지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행정부지사를 지낸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서울은 아직 작다'는 페이스북 글에서 "김포만 편입 대상으로 삼을 필요가 없다"며 "주민의 생활권과 행정구역을 일치시켜 주는 노력은 정부의 당연한 책무이기에 고양·구리·하남·성남·남양주·의정부·광명·과천 등도 주민의 뜻을 묻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병 당협위원장도 "김포뿐 아니라 고양시도 서울로 편입시켜 행정권과 생활권을 일치시키기 바란다"며 "경기 인구 1300만 명. 너무 많다"고 언급했다.

    집값 상승, 인프라 구축으로 선거 호재 관측

    경기도의 서울생활권 도시들이 서울시로 편입될 경우 조속한 도로망·인프라 구축 기대감으로 선거 호재로 다가올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높은 서울 집값 때문에 경기도 신도시 등으로 밀려난 유권자들도 서울시 편입을 주장한 국민의힘 손을 들어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내년 총선에서 하남시에 출마할 예정인 한 여권 인사는 "하남의 미사·감일·위례 등 신도시는 과밀학급 문제가 심해 미사는 인접 지역인 강동구로, 감일·위례는 서울 송파구로 편입을 원할 수 있다"며 "하남 초이동의 경우 실제로 과거 서울 편입 주민투표를 했지만, 반대로 끝났다. 요즘에는 개발도 안 돼 후회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신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권대중 서강대 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는 "김포시가 서울로 편입되면 경기도 체계가 아닌 서울 체계로 바뀌어 교통이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며 "경기도로 남는 것보다 서울로 편입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권 교수는 다만 "광명·과천 등 주민들이 원했을 경우 (서울로) 들어오는 것이 좋지만, 서울이 너무 비대해지는 것"이라며 "집값이 오르면 임대료도 오른다. 세입자들은 더 외곽으로 밀려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선거전략 차원에서 반전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선거 임박해 붐업 해나가야 하는데 (김포시 서울 편입 추진은) 시기가 빠른 것으로 보인다"며 "세입자나 젊은 층 입장에서는 (집값 상승에 따른) 전세금 부담이라든가 그 지역에서조차 밖으로 밀려나는 것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