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뉴스9'서 민노총 간첩단 뉴스 빠져"공영방송이 '안보뉴스' 소홀‥ 공적 책무 방기"
  • ▲ 서울 여의도 KBS본사 전경. ⓒKBS 제공
    ▲ 서울 여의도 KBS본사 전경. ⓒKBS 제공
    최근 KBS가 '민주노총 간첩단 사건' 등 국가 안보와 관련된 사안을 메인뉴스에서 다루지 않은 것은 국가기간방송사로서의 '공적 책무'를 방기한 것으로 마땅히 KBS 경영진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이 언론현업단체에서 나왔다.

    KBS노동조합(KBS1노조)·공영언론미래비전100년위원회·미디어미래비전포럼·미디어연대·새미래포럼·자유언론국민연합 등 6개 언론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한 '언론시민연대회의'는 지난 주말 배포한 성명(KBS 안보뉴스 역할 '불능',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에서 "지난 10일 KBS는 검찰이 민주노총 전·현직 간부 4명을 북한 공작원과 접촉한 혐의로 구속기소한 초유의 사건을 KBS 7시 뉴스와 9시 뉴스에 다루지 않았다"며 "더구나 지난 23일 북한과의 연계 의혹과 관련, 국정원이 전교조 강원지부를 압수수색했다는 뉴스조차도 9시 뉴스에는 나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언론시민연대회의는 "KBS 뉴스를 이끄는 간부들이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본부 출신이라 관련 뉴스를 보도하지 않은 게 아니냐는 '이해충돌 의혹'이 제기된 것이 불과 얼마 전"이라며 "충분히 의심을 살 수 있는 상황인데도 또다시 국가안보와 관련된 충격적인 뉴스를 보도하지 않고 외면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1월 2일 오전 8시 15분경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지 100분이 지난 오전 10시 35분, KBS 1TV가 '공습경보 자막방송'을 한 사실도 거론한 언론시민연대회의는 "어느 나라나 국가의 안보는 주된 '공적 이익'에 속한다"며 "이런 주된 공적 이익에 속하는 뉴스를 공영방송이 메인뉴스로 보도하지 않거나 늦장 대응한 것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언론시민연대회의는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에 KBS 본연의 역할인 안보 뉴스를 방기하고 누락시킨 최총 책임자 김의철 사장을 고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언론시민연대회의는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는 적어도 재난과 안보 문제만큼은 근본적인 위기의식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며 "그동안의 보도 행태로 봤을 때 현 경영진과 보도국 간부들은 국민을 위한 공영방송을 운영할 능력과 의지가 없어 보인다. 공영방송 역할을 못하는 수뇌부라면 당장 사퇴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