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력 사용 정당화 안 돼…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해야"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 "무고한 인명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러시아 제재를 지지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은 직후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 우크라이나의 영토는 보존되고 주권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가 간의 어떤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국제사회는 경제제재 등으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직접적으로 '러시아'를 거론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이 처음이다. 그동안 청와대는 한반도에서 러시아의 역할, 양국 경제교류 규모 등을 감안해 제재 동참에 신중한 태도를 보여왔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본격화에 따른 미국 등 서방국의 비판이 커지자 제재에 동참하기로 기조를 바꾼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관련 부처에 "긴장상태를 유지하며 재외국민 안전 확보, 기업 영향 최소화를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지 교민대책과 관련해 "그동안 상당한 기간 동안 대책을 현지 공관과 함께 마련했고 그대로 이행할 것"이라며 "지난번 아프가니스탄 사태 때처럼 군용기를 보내는 문제는 현지 상황이 비행금지구역 선포 등이 있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