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히 실망스럽고 배신감… 정치를 그렇게까지 해야 하느냐" 강도 높게 원색 비난"추·윤 갈등 땐 방관하더니, 사과부터 하라"… 온라인 투표 앞두고 강성 지지층 구애
  • ▲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추미애 후보가 이낙연 후보의 검찰 개혁 관련 제안을 두고 이 후보의 과거를 직접 거론하며 비판을 쏟아냈다. ⓒ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추미애 후보가 이낙연 후보의 검찰 개혁 관련 제안을 두고 이 후보의 과거를 직접 거론하며 비판을 쏟아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예비후보가 경쟁 후보들에게 '연내 수사·기소 완전 분리' 합의를 제안하자 추미애 예비후보가 발끈하고 나섰다. 총리와 당 대표 시절 검찰개혁에 미온적이었던 이 예비후보가 면피성 발언을 한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검찰개혁을 핵심 가치로 여기는 민주당 강성 지지층을 향한 경쟁적 구애라는 분석이 나왔다. 

    추미애 "이낙연, 윤석열 수수방관하고 책임 회피"

    추 예비후보는 19일 성명을 통해 "조국 장관에 이어 제가 검-언-정 카르텔의 무자비한 반격에 맞서 검찰개혁 전선에 섰을 때, 가장 든든하게 뒷받침해 줬어야 할 당 대표께서 과연 몇 번이나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역설하셨나"라고 물었다. 

    이어 "검찰개혁에 반하는 태도로 곤경에 빠진 후보와 그걸 모면해 보자는 캠프의 알량한 꼼수가 엿보이는 볼썽사나운 면피쇼"라고 규정한 추 예비후보는 "대단히 실망스럽고 배신감까지 느낀다. 정치를 그렇게까지 해야 하느냐"고 질타했다.

    추 예비후보는 그러면서 과거 법무부장관 시절 섭섭함을 드러내며 이 후보 비난을 이어갔다.

    추 예비후보는 "(나는) 이낙연 대표의 과감한 결정과 개혁 실천을 강력하게 요구했던 장관"이라고 전제한 뒤 "이제 와서 비루한 변명보다 더 구차한 사실 왜곡으로 책임을 면피하려 하느냐"고 힐난했다. 

    이어 "윤석열의 항명사태를 추·윤 갈등이라는 프레임 속에 가두고 장관이 국정운영에 부담을 준다는 태도로 일관하지 않았느냐"고 따져 물은 추 예비후보는 "윤석열의 항명사태를 지켜보면서 총리로서, 당 대표로서 차기 대선 지지율에 들떠 제대로 된 조치도, 제압도 하지 못하고 수수방관과 책임 회피로 일관했던 분이 이제 와서 태도를 바꾸기 전에 사과부터 하는 것이 순리"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온라인 투표 2주 앞두고 강성 지지층 향한 구애

    추 예비후보의 이 같은 비판은 이 예비후보의 검찰개혁 제안으로 시작됐다. 이 예비후보는 전날 유튜브 채널 이낙연 TV에서 김종민 의원과 검찰개혁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이 예비후보는 토론에서 수사·기소 완전 분리의 정기국회 내 처리, 검찰총장 국민참여 인사 추천제 도입 등을 주장했다. 

    이 예비후보는 "우리 후보 모두가 연내에 수사·기소권 완전 분리의 제도적 처리에 합의하고, 그것을 지도부에 건의하는 절차를 밟았으면 좋겠다"며 "쇠뿔도 단김에 뺀다고 지금 했으면 좋다는 생각으로, 후보들이 마음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예비후보와 추 예비후보의 검찰개혁을 사이에 둔 충돌이 결국 강성 지지층 표심을 향한 구애라는 분석이다. 

    대선 경선 온라인 투표 시작을  불과 12일 앞두고 신경전의 강도가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 온라인 투표는 오는 31일부터 시작된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19일 통화에서 "물밑에서 잠자던 추 전 장관의 이낙연 전 당 대표에 대한 감정이 훤히 보일 정도로 원색적이고 강도 높은 발언"이라며 "검찰개혁에 대한 추미애 후보의 자부심도 엄청나다. 경선이 막바지를 향하고, 감정이 깊어질수록 상대 과거와 인신공격성 발언들이 쏟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