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S 주사기 이물질 발견돼 20여건 신고…첫 신고 후 20여 일 지나서야 늑장 회수
  • ▲ 정부가 'K주사기'로 홍보했던 '최소 잔여형(Low Dead Space, LDS)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돼 사용 중지 후 70만 개를 회수 조치했다. ⓒ뉴데일리 DB
    ▲ 정부가 'K주사기'로 홍보했던 '최소 잔여형(Low Dead Space, LDS)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돼 사용 중지 후 70만 개를 회수 조치했다. ⓒ뉴데일리 DB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사용하고 있는 이른바 'K-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돼 사용 중지 후 70만개를 회수 조치했다.

    해당 주사기는 정부가 K-방역의 쾌거로 홍보했던 '최소 잔여형(Low Dead Space, LDS)' 주사기의 일종으로 이미 50만개가 사용됐다. 특히 정부는 LDS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보인다는 첫 신고 뒤 20여 일이나 지나서야 회수 조치에 들어가 '늦장 대응'이었다는 비판도 나온다.

    'K-주사기'로 불리는 LDS 주사기에서 이물질 발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7일 조달청·질병관리청·식약처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용 특수 주사기인 'LDS 주사기'에서 섬유질처럼 보이는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20여 건 가량 접수됐다. 일부 주사기는 눈금이 지워졌거나 부정확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LDS 주사기'는 버려지는 백신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스톤과 바늘 사이 공간이 거의 없도록 제작된 특수 주사기다. 이 주사기를 사용하면 코로나19 백신 1병당 접종 인원을 1∼2명 늘릴 수 있어 정부가 'K-주사기'라고 부르며 방역의 성과로 홍보해 왔다.

    이물질이 발견된 주사기를 만든 A사는 지금까지 300만개를 생산해 120만개를 전국에 공급했다. 서울시 19만9200개, 경기도 16만6000개, 부산시 12만5100개, 경남 12만3300개, 경북 10만3400개, 전남 9만3200개, 전북 7만1200개, 제주 1만5200개 등 전국의 예방접종센터와 보건소 및 접종기관에 배포됐다.

    이 가운데 50만개는 이미 사용됐으며, 정부는 남은 70만개를 대상으로 사용 중지 조치 후 회수에 들어갔다. 질병관리청은 오는 7월 말까지 A사에서 2750만개, 신아양행에서 1250만개 등 LDS 주사기 4000만개를 납품받기로 계약했다.

    주사기 이물질 신고도 전국 곳곳에서 들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 5건, 경기 6건, 인천 1건, 부산 3건, 충남 1건, 경북 3건, 경남 2건 등이다. 첫 이물질 신고가 있었던 곳은 경북지역으로 의료진이 백신을 주입하려던 와중에 주사기 안에서 이물질을 발견하고 지난 2월 27일에 신고 접수했다.

    정부, 20여 일 지나서야 사용 중지 및 회수 조치

    하지만 정부의 조치는 굼떴다. 첫 이물질 신고가 들어온 지 20여일이 지난 3월 19일에서야 해당 주사기의 사용을 중지했고, 다시 3일 뒤인 22일부터 회수 조치에 들어갔다. 이로 인해 국민의 안전·생명과 직결된 문제에 대해 '늦장 대응'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신고 후 교환을 위해 LDS 주사기 제조사에서 선제적으로 주사기를 수거하고 있다"며 "주사기 70만개를 모두 수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보건당국은 주사기에서 발견된 이물질의 유해성 여부나 피해 가능성을 규명 중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지금까지 LDS 주사기로 인한 피해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며 "현재 이물질의 정확한 성분과 원인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후 LDS 주사기 품질 관리를 위해 생산업체 현장 지도 및 제품에 대한 기술 지원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조명희 의원은 "부족한 코로나19 백신 확보 수량을 무마하려고 홍보에 열을 올리던 K-주사기에서 상당 수량의 문제가 발견됐지만 이에 대한 대응이 매우 늦었다"며 "정부는 주사기 이물질로 인한 국민들의 이상 반응이나 피해 사례가 있는지 철저히 조사해 즉각 조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