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포용국가정책 국민에 체감시켜야"... 교총 "교육부 역할 논란부터 해소해야"
  • ▲ 올해 초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차관보의 필요성 강조한 가운데, 교육부 차관보를 신설하는 직제 개정안이 18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뉴데일리DB
    ▲ 올해 초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차관보의 필요성 강조한 가운데, 교육부 차관보를 신설하는 직제 개정안이 18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뉴데일리DB
    2008년 폐지됐던 교육부차관보가 11년 만에 부활한다.

    교육부와 행정안정부는 사회부총리의 정책조정기능 강화를 위해 교육부에 차관보를 신설하는 내용의 '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관제' 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18일 밝혔다.

    1급인 교육부차관보는 사회부총리를 보좌하며, 사회관계장관회의의 간사로서 부처 간 실무협력을 조율하는 역할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부처 간 협업과제 발굴, 사회지표 개발·관리 등의 기능을 관리하기 위해 사회정책총괄담당관을 신설하고 이에 따른 실무인력 7명을 증원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차관보 신설로 사회부처 간 협업, 사회정책 조정, 현장과의 정책 소통이 보다 더 원활해질 것”이라며 "사회정책을 꼼꼼히 챙기고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관보 인선은 이달 말 또는 내달 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차관보는 2001년 교육부장관이 사회부총리로 승격되면서 신설됐다가 2008년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교육과학기술부로 통합된 뒤 복수 차관을 도입하며 사라졌다.

    앞서 지난 3월 유 부총리는 차관보 신설을 강조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사회부총리로서 관계부처와 협업과 협력이 필수적이고, 차관보 신설이 필수적"이라며 "사회관계장관회의를 내실 있게 하고, 국가가 추진하는 포용국가정책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할 수 있게 차관보 신설을 추진하려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차관보 신설을 두고 교육계에서는 부정적 견해를 보이기도 했다.

    교총 "교육부 업무 주는데 덩치 키우는 게 맞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지난 3월 성명을 통해 "교육과정 개발·고시 및 대학입시, 중장기 교육계획 수립 등을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위원회에 넘기고 유‧초‧중‧고교 교육의 교육청 전면 이양을 강행하면 남는 업무는 대학‧직업‧평생교육 등으로 크게 축소되는데 되레 덩치를 키우는 게 맞느냐"고 지적했다.

    교총은 "교육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정립과 논란 해소부터 하고, 이후 그에 걸맞은 기구 개편을 논의,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