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데일리TV '인보길의 우남이야기'⑨ <3.1운동 기획자 이승만> 강연 유튜브에
  • 뉴데일리TV의 인기 강연 '인보길의 우남이야기' 9화가 공개됐다. 주제는 '필라델피아에서 대한 독립 선언'이다.

    1919년 4월 미국 땅에서 한인의회가 대한민국 독립을 선포하고, 상하이와 서울에서 임시정부가 수립됐다. '3.1운동의 기획자' 이승만이 필라델피아에서 개최한 '대한인 대표자회의(First Korean Congress)'야말로 새로 건국할 대한민국의 모습을 세계 강대국들에게 공식 전달한 가장 중요한 미국판 임시정부였다.

    4월 14일부터 16일까지 채택한 6가지 결의문 중 '건국종지(Aims and Aspirations of the Koreans)' 16개조는 헌법대강으로서 29년 후 대한민국 건국헌법에 그대로 채택된 자유민주공화국 헌법의 원형이다. 미국 독립의 성지 필라델피아를 택해 벌인 독립행사는 미국 윌슨 정부와 미국인들에게 그 목적대로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이승만은 이때부터 임시정부 대통령으로서 공식 활동을 왕성하게 전개한다.

    각국 정부에 임정 승인을 요청하고 일본 왕에겐 한반도에서 완전 철수를 촉구했다. 그리고 기독교국가 미국조야에 "동양최초의 기독교국가를 세우겠다"고 선언, 일본을 물리치기 위한 한미동맹의 여론전을 펼치면서 각계 미국인들을 모아 '한미친우회'를 조직, 훗날 건국과 6.25파병 등으로 이어지는 동지들이 됐다.

    뉴데일리TV를 통해 방송되는 '인보길의 우남이야기'는 격주 금요일, 새로운 내용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