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뉴스, 네이버 분석…"文대통령 못 믿겠다" 댓글에 네티즌들 가장 많이 '공감'
  • ▲ ⓒ네이버 뉴스
    ▲ ⓒ네이버 뉴스
    미국 전직 고위 외교당국자들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속도조절하라'고 지적했다는 기사가 등장해 네티즌들로부터 가장 많은 공감을 받았다.

    '빅터뉴스'가 7일 현재(오후 4시50분) 기준 하루 동안 네이버에 쏟아진 뉴스들을 워드미터로 분석한 결과, 조선일보의 "'한국, 좀 진정하고 천천히 움직여라' 美외교 베테랑들의 경고" 기사가 총 5504개의 '좋아요'를 받으며 최다 좋아요 기사로 꼽혔다. 이어 '화나요'는 275개, '후속기사 원해요' 36개, '훈훈해요' 15개, '슬퍼요' 10개 순이었다.

    기사에 따르면,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주한 미국대사는 지난 5일(현지시간)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실과 한국국제교류재단이 워싱턴에서 공동 개최한 포럼을 통해 "한국이 좀 진정하고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미국이 제재예외조치를 인정할 준비가 되기 전까지 미국을 압박해선 안 된다"며 "미국은 북한이 한미 사이를 이간질하지 못하도록 북한에 대한 지렛대를 유지하고 통합적 접근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의 외교소식통 역시 "회담 결렬 이후 북한에서 미사일 도발을 준비하는 징후가 포착됐는데, 문 정부는 이런 점에 대해선 입을 닫고 남북경협만 강조한다. 한미 간 엇박자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진단하며 문 정부의 태도를 지적했다.

    기사는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실제로 청와대는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 동창리 미사일발사장 재건 움직임과 대북정책 관련 한미 간 엇박자를 냈다는 외신보도에 대한 질문을 받았으나 김의견 대변인은 답을 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에는 총 2833개의 댓글이 달렸다. 댓글을 남긴 네티즌의 성비는 남성 82%, 여성 18%였다. 연령별로는 10대 0%, 20대 7%, 30대 18%, 40대 31%, 50대 29%, 60대 이상 14%로 확인됐다.

    댓글 대부분은 문 정부의 '친북 태도'를 비난하는 내용이었다. 특히 네티즌 newt****는 "20대 청년입니다. 대한민국 수장이라는 사람이 어떻게 국가안보를 이런 식으로 안일하게 대처할 수가 있나요? 문 대통령을 믿지 못하겠습니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혀 네티즌들로부터 가장 많은 공감(공감 50개, 비공감 5개)을 얻었다.

    okok***는 "북한은 우리 민족이 아니다. 같은 민족에게 핵무기로 위협할 수가 있나. 통일 말고 국방력 강화 후 강력한 대북제재로 더욱 북한을 고립시키는 게 우리가 살 길이 아닐까 싶다"고 주장해 공감 31개, 비공감 0개를 받으며 최다 공감 2위를 차지했다.

    이밖에도 jaeh*** "문 대통령이 북한 철도와 도로 못 깔아줄까봐 걱정이 돼서 더 안달난 듯"(공감 28개, 비공감 0개), jjun***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시절, 그렇게 북한에 퍼주고도 돌아온 건 남침뿐이었다. 북측의 속셈을 벌써 잊은 건가"(공감 27개, 비공감 0개)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