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패싱 우려에도, 외교 전문가 아닌 '자기 사람' 논란
  •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자유한국당이 31일 청와대의 미국·중국·일본 대사 내정에 대해 "국익보다 공신 챙기기가 우선인가"라며 반발했다. 동북아 정세가 격동하는 상황인 만큼 주변 3국에 대한 외교 전문가가 대사에 직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측근을 임명하려 한다는 비판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0일 조윤제 서강대 교수, 노영민 전 의원, 이수훈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소장 등을 주미·주중·주일대사로 내정했다. 내정자 3인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캠프' 인사들이다. 
    실제로 조윤제 교수는 문 대통령의 싱크탱크였던 '정책공간 국민성장' 소장 출신이며 안보 관련 경험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영민 전 의원도 선대위 조직본부장을 지낸 최측근이며 외교 관련 경험이 전무하다. 이수훈 소장도 대선캠프를 거쳐 국정자문위 외교안보분과 위원장을 지냈지만 일본 학계와의 인맥이 있다는 것 외에는 주요국 대사로서 중책을 수행하기는 무리라는 평가를 받는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은 '코리아 패싱' '문재인 패싱'이 현실화 되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나타내면서 "(내정자들은) 해당 국가와는 어떤 연고도 없고 외교적 경험이 부족하거나 전무한 비전문가 출신"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북한문제 뿐만 아니라 미국과는 한·미 FTA, 중국과는 사드배치와 이로 인한 경제제재, 일본과는 위안부 합의 등 국익과 직결된 외교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여전히 대한민국의 외교 위기 상황을 인식하지 못한 채 대통령과 '코드'가 잘 맞는다는 이유로 외교 경험도 없는 비전문가 '공신'들을 중책에 내정했다"고 질책했다. 이는 대사가 단순히 대통령의 메신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해 해당 국가와 교섭하고 국익을 도모해야 하는 자리라는 지적이다.
    김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인재 풀이 '캠프' 밖에 없는 것인가"라며 "'코드인사'를 자중하고 공신의 이익이 아니라 국민의 이익부터 챙기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