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의 토론 지연 전술, 후보 마감일 부재가 낳은 결과는 '일방통행'
  • ▲ 이재명 성남시장. ⓒ뉴데일리 DB
    ▲ 이재명 성남시장. ⓒ뉴데일리 DB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당내 '경선 후보 마감일'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으나 지도부는 애써 침묵하는 모양새다.

    대선 후보 등록일은 정해진 데 반해 마감일의 부재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게 이 시장과 당 일부 의원들의 주장이다. 일각에선 당 지도부가 문재인 전 대표를 우회적으로 지원사격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재명 시장은 6일 경남도의회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당내 경선) 후보 등록은 시작됐으나 마감일은 없다. 이상하지 않은가"라면서 "마감이 안 되니 후보가 미정이라 토론도 검증도 불가능하다"고 당 지도부를 꼬집었다.

    이 시장은 "이런 비정상적 상태(후보 마감일의 부재)를 방치하면 안 된다"며 "후보를 확정하고 당원과 국민들에게 (각 후보들이) 어떤 인물인지를 상호 토론을 통해 검증하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당내 경선 후보 마감일의 부재를 하소연한 이재명 시장의 지적은 앞서 당 안팎에서도 제기된 바다.

    정성호 의원은 지난 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하루빨리 등록을 마감한 뒤 누가 적임자인지, 적폐청산의 책임자인지 당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당 지도부가 이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지는 미지수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후보 마감일과 관련해 현재까지 어떠한 입장도 밝히고 있지 않다. 실제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 및 논평·브리핑에서도 후보 마감일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일각에선 당 지도부가 경선 후보 마감일의 기한을 정하지 않은 것은 문재인 전 대표를 염두한 행보라고 꼬집는 분위기다.

    여기에 '친문(親文) 일색'이라는 꼬리표를 단 당 지도부의 구성도 이같은 분석에 힘을 실고 있다.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전해철·양향자 최고위원 등은 문 전 대표와 가까운 인물로 정평이 났다. 경선 룰을 총괄하는 양승조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장 역시 대표적인 친문 인사로 분류된다. 

    경선 후보등록을 미루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의 행보도 빈축을 사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가 후보등록을 미루면서 토론 지연전술을 펼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적 인지도를 구축한 문재인 전 대표와 달리, 타 후보들은 토론회를 통해 자신을 알릴 수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달 중순 쯤 뒤늦게 경선 후보 등록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의 핵심관계자는 최근 한 언론을 통해 "문재인 전 대표가 예비후보등록을 안하는 것은 토론 지연전술로 비쳐진다. 이는 우리가 존경했던 문 전 대표의 모습이 아니라 실망스럽다"고 언급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