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비상체제 가동? 그런 거 없다” 외교부 “한일중 정상회의, 예정대로 진행”
  • ▲ 지난 10월 26일 JTBC는 "최순실이 민감한 외교 사안까지 보고받았다"고 보도했다. ⓒJTBC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10월 26일 JTBC는 "최순실이 민감한 외교 사안까지 보고받았다"고 보도했다. ⓒJTBC 관련보도 화면캡쳐


    ‘최순실 게이트’가 이제는 외교안보 분야로까지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통일부와 외교부는 브리핑을 통해 “현재 외교안보 시스템은 정상 작동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日언론들의 보도로 한국 언론들은 정부의 발표에 의구심을 갖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통일부는 지난 10월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외교·안보 부처들이 비상체제로 가동 중이냐’는 질문에 “지금 특별히 다른 움직임은 없으며, 기존에 하던 정부 부처 내부의 회의체와 시스템은 이상 없이 가동 중”이라고 답했다.

    ‘최순실 게이트’가 안보 분야와도 관련이 있다면, 현재 비상이 걸렸을 테지만 관련이 없으므로 별 다른 영향이 없다고 강조한 것이다.

    외교부 또한 “최순실 사태로 인한 문제는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외교부는 지난 10월 31일 “최순실 게이트가 한국 외교 전략에 악영향을 주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정부는 주요 외교안보 사안을 흔들림 없이,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답했다.

    외교부는 또한 日언론이 보도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불투명’ 보도에 대해서는 “일본 측이 제안한 한일중 정상회의 개최에 대해서 한국 정부는 참석여부를 통보하지 않고 있어, 금년 내 정상회의 개최가 불투명하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한국 정부는 일본 측의 개최 제안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오래 전에 전달한 바 있다”고 반박했다.

    외교부는 “한일중 정상회의 개최 시기 등에 대해서는 세 나라가 계속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일부와 외교부가 이 같은 ‘해명’을 내놓게 된 것은 일본 언론들의 잇따른 보도 때문이다.

    日아사히 신문은 “일본과 북한 당국자가 일본인 납치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0월 8일부터 10일까지 마카오 또는 홍콩에서 비밀리에 접촉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日NHK는 “일본 정부가 한일중 정상회의를 12월에 개최하자고 한국, 중국 정부에 제안했으나, 한국 정부가 ‘최순실 게이트’의 여파로 아직 참석 여부를 통보하지 않고 있어, 연내 회담 개최가 불투명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日NHK는 지난 10월 31일, “한일중 정상회의는 당초 계획대로 열릴 것”이라는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과 스가 요시히데 日관방장관의 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