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민정수석에 최재경, 홍보수석에 배성례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한 결과"
  •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에 대한 연설문 유출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에 대한 연설문 유출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

     

    '최순실 비선(秘線) 논란'으로 최대 위기를 맞은 박근혜 대통령이 관련 의혹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우병우 민정수석, 김재원 정무수석, 김성우 홍보수석 등 핵심 참모들의 사표를 수리했다.

    '문고리 3인방'이라 불리는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부속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도 자리에서 물러났다.

    의혹과 맞닿는 인사들을 모두 잘라낸 셈이다. 이는 박 대통령이 사태의 수습을 위한 대응책의 일환으로 가장 먼저 인적쇄신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분석된다. 사실상 국정운영을 실무 중심형으로 전환한 조치로도 해석된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은 현 상황의 엄중함을 깊이 인식하고 각계의 인적쇄신 요구에 신속히 부응하기 위해 비서실 인사를 단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후임 인선과 국정 운영 등을 고려해 다음달 초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주말인 일요일에 전격 인사를 단행한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사표 수리와 함께 후임 민정수석에 최재경 전 인천지검장을 내정했다.

    1962년생인 최재경(54) 신임 민정수석은 경남 산청 출신으로 대구고등학교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27회 사법고시 합격, 사법연수원 17기 수료, 1988년 서울지검 검사로 첫발을 내디뎠다.

    대구지검 부부장, 해남지청장을 거쳐 서울중앙지검 부부장을 지냈다. 법무부 검찰2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대검 수사기획관, 서울중앙지검 3차장을 역임했다. 검찰 재직시 뛰어난 수사능력과 정확한 판단력으로 유명했다.

    대검 중수1과장 시절 현대기아차 비자금 사건과 론스타 사건을 수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때는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도곡동 땅 실소유주 의혹과 BBK 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등 검찰 내 특수통으로 불렸다.

    대검 중수부장 때는 당시 한상대 검찰총장이 중수부 폐지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반발하며 정면으로 맞섰다, 사상 초유의 검란(檢亂) 사태였다. 사태 직후 한상대 검찰총장은 퇴진했고, 최재경 부장도 사표를 제출했지만 반려됐다.

    검찰복을 벗은 것은 약 2년 전이다. 인천지검장 재직시 세월호 사건에 대한 수사 실패의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며 "수사 과정에서 잘못된 일이 있었다면 그것은 오로지 지휘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신임 홍보수석에 배성례 전 국회 대변인을 내정하기도 했다.

    배성례(58) 신임 홍보수석은 서울 출신으로 경기고와 서강대 영문학과를 졸업한 뒤 KBS와 SBS 보도국 기자로 활동했다. 이후 SBS 남북교류협력단장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언어특별위원, 한림대 겸임교수, 서울예술대 방송영상과 교수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2년에는 19대 국회 출범 직후 강창희 국회의장에 의해 국회 대변인(1급 상당)에 임명되기도 했다. 현재는 단국대 커뮤니케이션 학부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 대통령은 후임 비서실장, 정책조정수석, 정무수석 등은 가능한 조속히 발탁한다는 계획이다.

    민정수석과 홍보수석을 먼저 내정한 것은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고 연일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수석비서관과 측근 3인방의 사표를 함께 수리한 것과 관련해 "어쨌든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규현 외교안보, 강석훈 경제, 현대원 미래전략, 김용승 교육문화, 김현숙 고용복지, 정진철 인사수석 등은 이번 사태와 직접적으로 연루돼 있지 않고 경제와 안보 등 국가가 위기에 놓여 있다는 상황을 고려해 유임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秘線) 논란과 관련해 전날 새누리당 상임고문단과 비공개 회동을 한 데 이어 이날 청와대에서 시민사회 원로 10여명을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회동에는 조순 전 서울시장, 이홍구 전 총리, 고건 전 총리, 진념 전 경제부총리,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 이세중 변호사 등 12명이 참석했다.

    회동은 청와대 요청에 의해 이뤄졌으며 박 대통령은 사태를 조기에 수습하고 사실상 마비된 국정을 정상화하고자 원로들의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새누리당 상임고문단 면담에는 김수한, 박관용, 박희태, 강창희 전 국회의장, 이세기, 신영균, 김용갑 전 의원,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새누리당 상임고문 8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고문단은 박 대통령에게 거국 내각 구성과 책임 총리 임명 등을 개각 방향으로 제시하는 의견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