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상품권 구매·사용 규정 마련 권고에도 '주먹구구' 행정 일관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DB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DB

    서울시가 주로 내부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상품권 구입에 연간 20억원의 예산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2년 전, 국민권익위가 상품권 사용의 투명성과 예산낭비를 줄이기 위해 관련 규정 마련을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이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진선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7일 서울시 국정감사와 관련, “지난 2013년 국민권익위가 예산낭비를 줄이기 위한 취지로, 각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장에게 상품권구매⋅사용 규정을 제정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며, “그런데도 서울시는 상품권 관련 규정을 마련치 않고 개별 부서별로 상품권을 구매해 사용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진선미 의원에게 제출한 ‘서울시 상품권 구매 및 사용내역’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3년간 서울시청과 각 사업소에서 상품권을 구입하는데, 총 58억 9300만원을 사용했다.

    구입 주체별로 보면, 서울시청이 3년간 49억 537만원, 사업소는 같은 기간 동안 9억 8,763만원을 각각 상품권 구매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상품권의 94.4%는 생일축하나 명절, 복지포인트, 전통상품권 전환 등 내부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용도로 사용됐다.

    상품권 구입 예산을 항목별로 보면 복지포인트(50.6%), 포상금(18.3%), 업무추진비(14.8%), 사무관리비(12.2%)순이었다. 상품권을 구매하면서 할인받은 건수는 3,279건 중 20%에 불과한 645건에 불과했다.

    상품권 종류로는 온누리 상품권 67%(9억 6,494만원), 도서문화상품권 32.1%(18억 8,894만원), 백화점상품권⋅주유권 등이 0.7%(3,912만원)를 차지했다. 서울시 일부 사업소의 경우, 직원 생일에 백화점상품권을 구입해 지급했다.

    이에 대해 진선미 의원은 “상품권은 현금과 같이 사용이 편리하고 상대적으로 거부감이 적어, 사적 용도나 로비용으로 사용될 우려가 있다”며, “직원들에게 다양한 용도로 많은 상품권을 지급하는 것은 간접 인건비 형태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상품권 집중구매와 사용 용도 명확화, 구매 및 배부 대장 구비, 사용내역 공개 등 상품권 구매⋅사용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만들어 예산을 절약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