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더 이상 압박의 대상이 아냐… 문재인 표 '유능한 안보 정당' 내세워대권주자 존재감 뽐내며 … 구심점 없는 非盧 압박으로 해석되기도
  • ▲ 새정치민주연합이 8일 전경련을 방문해 남북 경제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이 8일 전경련을 방문해 남북 경제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8일 전경련을 방문해 '남북 경제교류 활성화 방안'등을 논의했다.

    야당대표가 전경련을 방문한 것은 2007년 당시 정동영 대표 이후 처음으로, 대권행보를 통해 당 안팎의 분당론을 잠재우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전경련 컨퍼런스 센터 2층 사파이어룸에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표는 "최근 전경련이 제시한 남북경제교류 新 5대 원칙과 이를 위한 7대 과제에 대해서 깊은 공감과 지지를 표한다"며 "북한을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상호 협력해야 할 파트너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 7월 15일 남북경제교류 新 5대 원칙을 발표하며 "남북한이 상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경제 중심로 바뀌어야 한다"는 패러다임을 제시한 바 있다.

    이는 지난 95년 이후 남북경제협력 5대 원칙을 20년만에 수정한 것으로 전경련 남북경제교류 신 5대원칙에는 ▲정부의 지침과 남북대화 진전과 조화 ▲남북주민 모두에 도움이 되는 경제 교류 ▲북한의 자기주도적 경제 개발 ▲남북한 산업 장점의 보완과 발전 ▲동북아 경제권 형성 등이 포함됐다.

    문재인 대표는 "남북관계에 따라 좌우되는 경제협력이 아니라 경제협력으로 남북관계를 이끌어갈 수 있다는 적극적인 사고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며 "전경련의 발표는 제가 발표한 한반도 新경제지도 구상과도 맥을 같이한다"고 맞장구쳤다.

    이어 "지금 우리 경제는 국제시장의 불안과 중국경제의 성장 감퇴로 인해 심각하다"며 "우리 경제가 살 길은 경제 통일 뿐이다. 더 이상 분단된 섬 안에 갇혀있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문 대표는 "5.24조치가 6년째 경제협력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5.24 조치로 타격을 입은 것은 북한 경제가 아니라 우리기업들"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우리 당의 한반도 新경제지도와 전경련의 新5대 원칙이 만나면 경제통일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며 "우리 당이 전경련이 제시한 7대 과제가 현실화될 수 있도록 모든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문재인 대표의 행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당 안팎의 분당론을 잠재우기 위한 대권 행보라는 말이 나온다.

    최근 새정치연합은 당내 계파갈등을 잠재우기 위해 거듭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표 사퇴론이 연거푸 터져나오는 모양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정치는 생물과 같아서 문재인 대표가 만족스럽게 당 내 혁신을 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제 자신이 어떻게 될지 제 자신조차 알지 못하겠다"며 "9월 16일까지 발표되는 혁신안이 어떻게 나오는지 주시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안철수 전 대표 역시 "혁신안을 통해 당이 국가경영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정당으로 변화했느냐"며 "윤리의식 고갈, 폐쇄적 문화, 패권주의 리더십이 당을 지배해왔다"고 각을 세웠다.

    때문에 사면초가에 빠져있는 문 대표가 '우클릭'을 통해 위기를 돌파하려고 시도한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굵직한 대기업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는 전경련과 손을 잡는 제스쳐를 취하면서 자신의 '유능한 경제정당'론을 말했고, 동시에 같은 자리에서 5.24조치 해제 등 대북정책에 대해 언급해 '유능한 안보정당'을 외쳤다는 점은 이같은 분석을 뒷받침한다.

    정치권 관계자는 "非盧(비노·비 노무현계)에서는 이렇다 할 인지도 있는 대권주자가 없는데 반해 親盧(친노·친 노무현계)는 문재인 대표라는 확실한 대권후보가 있다는 점이 다르다"며 "이 부분을 강조해 존재감을 과시하고 동시에 당 내 분열을 막으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