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텐진폭발사고ⓒ방송캡쳐
    ▲ 텐진폭발사고ⓒ방송캡쳐

    지난 12일 밤 11시 30분쯤 중국 톈진의 한 휘발유 저장 창고에서 거대한 폭발 사고가 발생, 최소 400명, 최고 1천여명이 부상한 것으로 전해지고 았는 가운데, 사고도시 톈진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두산 백과에 따르면 톈진은 영어로 'Tianjin'로 쓰고, 한자어로는 천진(天津)이라고 쓴다.

    약칭하여 ‘진'(津)’이라고도 부른다고. 화베이[] 지구의 보하이만에 인접하며, 해안선 길이는 130여㎞에 이른다. 금나라와 원나라 때는 '즈구[]'라고 불렸으며, 수상 운송의 요지이다. 1928년에 시로 건설되었다. 면적은 1만 1632㎢로 허핑[], 허둥[], 허시[西], 허베이[], 훙차오[], 난카이[], 한구[], 탕구[], 다강[], 둥리[], 진난[], 시칭[西], 베이천[], 우칭[], 바오디[] 등 15개 구와 지현[], 닝허현[], 징하이현[] 등 3개의 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직할시로서 연해 지역에 중점적으로 개발된 항구도시이다.

    두산백과는 또 원나라 때부터 무역과 상업의 중심지였다고 톈진을 기술하고. 건국 이후 대규모 개조와 건설을 통하여 도시화가 이루어졌으며, 길이 73㎞에 이르는 전국 최대의 녹화지대가 도시를 감싸안고 있다고 밝혔다. 텐진은 3환() 도로와 14개의 환도로가 교차하는 분사 모양의 주요 도로가 건설되었으며, 지하철과 주택단지, 교육문화시설, 상업시설 등의 공공시설들이 있다. 톈진 교외에 진(:우리나라의 면에 해당하는 행정구역) 단위의 위성 농촌도 개발되었다.

    톈진은 건국 이후 상공업 발전과 더불어 인구가 늘어나자 1955년 5만 9000명을 칭하이[]로 이주시켰다. 1958~1960년 텐진 변경 건설사업에 7만 명의 주민을 동원하였다.텐진에는 우리교민를 비롯 회족(), 몽골족, 조선족 등 42개 소수민족이 거주하는데, 시 전체 인구의 3%에 못 미친다.

    한편 이번 톈진사고에 우리교민의 피헤소식은 아직 전해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