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한겨레 화면캡쳐
    ▲ ⓒ 한겨레 화면캡쳐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이 “종북 논쟁은 참으로 시대착오적이고 비현실적인 정치공세”라며 '종북 논쟁을 끝장내지 않으면 통일은 없다'는 칼럼을 한겨레에 게재해 대북‧통일부서 관계자의 그릇된 인식을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 전 통일부장관은 6일 칼럼에서 “요즘에는 꼭 친북 언행이 아닐지라도 진보 성향의 행동만 해도 법적 조치와는 무관하게 여론재판이 드세게 진행된다”며 “일단 종북-좌빨이라는 딱지부터 붙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경제대국이 되었고 국제적 위상도 매우 높아졌지만 북한은 경제난에 시달리며 핵‧미사일 문제로 국제적 제재를 받고 있다면서

    “이렇게 남한보다 나을 것이 하나도 없는 북한을 추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지금 이 시기에도 남한에 있다는 것인가? 종북 논쟁은 참으로 시대착오적이고 비현실적인 정치공세”라고 했다.

    이어 “좌익 빨갱이도 실체가 없는 공격용 용어”라며 “6.25를 전후하여 북한 체제가 좋다고 자진 월북한 사람들이 제법 되며 그들은 스스로 좌익임을 자처했다”고 말했다.

    반면 “그러나 이제는 그럴 사람이 남한에는 없다고 본다. 다만, 정부 정책에 대해서 비판적인 사람이 없을 수 없다. 우리나라가 민주주의이기 때문에”라며

    북한이 아니라 서유럽 사회민주주의 수준의 복지나 분배를 요구하는 사람들은 좌익도, 빨갱이도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남북관계 개선 노력 대(對) 분단체제하에서 구축된 기득권 유지 욕망 간의 충돌, 그것이 남남갈등의 출발점이고 친북-종북-좌빨 논쟁의 뿌리”라면서

    “정부가 아무것도 안 하는 상황에서 민간 차원의 대북지원 노력이나 대북정책 비판까지도 종북-좌빨로 매도됐다. 박근혜 정부 들어 그 정도가 좀 더 심해지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특히 “종북-좌빨 논쟁이 우리 사회를 풍미하는 한, 남북 대화와 교류는 할 수 없다”면서 “그런 점에서 종북 논쟁은 실로 무서운 반통일‧분단 이데올로기이고, 남북관계에는 북핵 문제보다 더 강력한 족쇄”라고 단언했다.

    그러나 "현재 대남적화통일을 기치로 활동하는 종북세력은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버젓이 성행하고 있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6월 12일 김규철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 권한대행은 서울 한복판에서 6.15남북공동선언에 대해  “천재적인 김정일 위원장이었기에 가능했다”고 발언했다.

    북한 세습독재자를 노골적으로 찬양하는 기사를 써온 자주민보, 민권연대, 한국진보연대, 코리아연대 등 이른바 ‘진보단체’로 불리는 수많은 단체들이 종북 논란을 빚고 있다.

    나아가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내란음모 사건은 이미 국회에까지 종북세력이 침투해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