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전문가, 관련 경력은 풍부..임명권자 [정치적 책임]은 별개
  • ▲ 2일 오후 서울메트로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잠실 방향으로 가는 열차가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고 현장을 둘러본 뒤 현장상황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2일 오후 서울메트로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잠실 방향으로 가는 열차가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고 현장을 둘러본 뒤 현장상황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3일 오후 발생한 서울지하철 2호선 열차 추돌 사고의 원인이 고장 난 신호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세월호 참사와 마찬가지로, 이번 사고 역시 공공기관의 부실한 안전관리로 인한 [인재(人災)]일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장정우 서울메트로 사장과 박원순 시장의 인연이 새롭게 조명받으면서, 임명권자인 박원순 시장이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고 원인은 신호기 이상,
    자동정지 장치 먹통


    서울시와 경찰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신호감지 장치 이상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
    앞서 서울시는 브리핑을 통해 사고발생 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사고 당시 상왕십리역 승강장 진입 직전 설치된 신호기 중 2대가 데이터 오류로 신호를 잘못 표시했다.

    이로 인해 열차 자동정지 장치(ATS)가 작동치 않았고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신호기가 오작동을 일으킨 이유도 설명했다.

    지난달 29일 을지로입구역 내선 선로전환기 잠금 조건 변경을 위해 연동장치 데이터 수정작업을 진행했다.

    이후 사고 당일 오전 3시10분께부터 해당 신호운영 기록장치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서울메트로는 지난달 29일 사고가 일어난 구간의 제한속도를 기존 25㎞에서 45㎞로 올리면서 신호기 데이터를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데이터를 수정한 이유에 대해 서울메트로는 열차 운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서울메트로 사장의 해명 혹은 고백?


    신호기 오류를 사전에 확인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장정우 서울메트로 사장이 직접 해명에 나섰지만, 오히려 여론의 역풍을 맞고 있다.

    장정우 사장은 4일 사고원인과 관련돼 “(신호기 데이터) 개조 이후에는 열차까리 근접한 상황이 없어서 기관사나 관제센터에서는 인지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장정우 사장의 해명에 따르면, 서울메트로의 지하철 안전관리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

    전문인력과 프로그램, 하드웨어를 포괄하는 총체적인 안전관리 체계가 신호기 이상을 사고가 나기 전까지 나흘 동안 알아채지 못했다면, 서울지하철 안전관리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다는 말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박 시장 취임 후 유일한 1급 생존자,
    임명권자 [정치적 책임]은?


    박원순 시장의 [정치적 책임론]은 이런 바탕에서 나온다.

    장정우 사장은 지난 2011년 12월 박원순 시장이 재선거에서 당선된 뒤, 유일하게 살아남은 서울시 1급 공무원이다.

    당시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 1급 공무원 5명에게 물러나 줄 것으로 요구했다.
    그러나 장정우 도시교통본부장의 이름은 박원순 시장의 용퇴명단에서 빠졌다.

    오히려 장정우 본부장은 박원순 시장 취임뒤 핵심 요직인 시의회 사무처장으로 임명돼 다른 1급 공무원들과 뚜렷한 대조를 보였다.

    이후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2월 새 서울메트로 사장에 장정우 시의회 사무처장을 임명했다.

    장정우 사장은 서울시에서 교통개선기획단장, 교통국장, 도시교통본부장 등을 지내면서 교통전문가로 꼽힌 인물이다.

    경력만 놓고 본다면 그의 메트로사장 임명은 크게 문제삼을 만한 부분이 없다.

    그러나 그가 박원순 시장 취임 뒤 각별한 신임을 받았다는 사실 역시 부인하기 어렵다.

    이런 사정을 종합할 때, 박원순 시장이 스스로 밝힌 것처럼 “책임을 통감”해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더구나 장정우 사장의 사고 관련 해명은, 서울지하철의 안전운행을 책임지는 수장이 스스로 안전관리체계에 문제가 있음을 시인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점에서, [임명권자]인 박원순 시장의 [정치적 책임]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는 사고 직후 오류가 발생한 신호기 데이터를 원상복구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사고당일부터 원인 규명에 나섰다.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은 상태가 호전된 기관사를 상대로 사고경위를 조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