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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내놓은 [고교 무상교육] 정책과 관련해,
전국 초중고 및 대학 교원 10명 중 9명은
"학교의 경쟁력을 길러주는 것이 우선"이란 반응을 보여,
뚜렷한 시각차를 나타냈다.막대한 예산을 들여
[고교 무상교육]을 무리하게 시행하기 보다는,
이에 앞서 [중도탈락 학생 구제]-[수업환경 개선] 등
공교육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힘을 길러 주는 것이 먼저라는 것이다.<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는
이런 내용을 담은 <고교 무상교육 2017년 전면실시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이번 조사는 지난 6∼11일 전국 초·중·고·대학 교원 2,26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92.1%는
"고교 무상교육보다 중도탈락 학생 문제 해결,
열악한 학교 시설 및 수업환경 개선 등 공교육 내실화가 우선"이라고 답했다[고교 무상교육] 자체를 부정적으로 본다는 답변도 60.7%에 달했다.
교원들은 그 이유로,
"고교 무상교육에 따른 재정 투입으로
공교육의 여건 개선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을 가장 많이 꼽았다.[국민 세금 부담 가중],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복지 재원 잠식] 등도
교원들이 [고교 무상교육]을 부정적으로 보는 주된 이유였다.[고교 무상교육]을
2017년부터 전면 실시키로 한 정부 방침에 대해서도,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응답자의 73.9%는
전면 시행을 하더라도 2017년은 너무 빠르다는 반응을 보였다.[고교 무상교육]보다는
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만 3∼5세 유아 무상교육>을
먼저 정착시켜야 한다는 응답도 60.2%를 기록했다.무상교육의 분야와 범위가
갈수록 늘어나는데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응답 교원의 54.9%는
"한정된 공교육 예산을 고려해
각종 무상교육의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교총은
치솟는 전기료 부담에
냉방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공교육 내실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