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과 일본이 영토 분쟁 지역인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열도<尖閣列島>)와 근처 무인도 수십 곳에 자국 이름을 지어 발표하는 등 '작명 전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은 3일 댜오위다오와 근처 무인도 70곳에 대해 중국식 이름을 짓고 이를 공식 발표했다.

    일본 정부도 같은 날 센카쿠열도 인근 사람이 살지 않는 39개 섬에 추가로 이름을 붙였다고 밝혔다. 일본은 이로써 배타적 경제수역(EEZ)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99개 섬에 이름을 붙이는 작업을 모두 끝냈다.

    댜오위다오는 일본이 실효지배하고 있지만, 중국과 대만이 영유권을 주장해 분쟁이 계속되는 지역이다.

    중국 외교부의 훙레이(洪磊) 대변인은 2일 밤 서면 성명에서 "일본의 일방적인 댜오위다오 조치는 모두 불법이고 무효라는 점을 재차 강조한다"며 댜오위다오는 예로부터 중국의 영토였고 중국은 논쟁할 여지가 없는 주권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훙 대변인은 이어 "일본이 댜오위다오와 그 부근 섬에 어떤 이름을 짓더라도 그 도서들이 중국 소유라는 점을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아울러 댜오위다오와 부근 섬의 중국식 명칭을 외교부와 국가해양국 사이트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중국 국가해양국은 댜오위다오는 원저우(溫州)에서 356㎞, 푸저우(福州)에서 385㎞ 떨어져 있다고 확인했다.

    앞서 일본은 지난 1월 16일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방장관의 발표로 센카쿠열도와 부근 도서의 작명 계획을 공개했다. 일본 정부는 조만간 자국 지도 상에 해당 지명을 표기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중국 국가해양국은 동중국해에서 일본의 불법적인 해양조사 활동을 용납할 수 없다면서 해양주권 수호차원에서 향후 감시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가해양국은 지난달 19일 밤 동중국해에서 일본 해상보안청 소속 측량선 두 척이 불법적인 조사활동을 하던 것을 확인, 즉각 동해총대 소속 순찰함을 보내 영해침범을 알리고 내쫓았다며 앞으로 그런 행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해양국은 당일 일본의 행위는 중국법은 물론 국제법을 위반한 것일 뿐더러 중국의 주권을 훼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가해양국은 아울러 중국은 동중국 문제와 관련해 중국 정부의 동의 없는 일본의 일방적인 조사활동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예정이라면서 일본이 이를 무시하다가 생기는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