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朴 스타일상 비대위원장 공식 직함 갖고 움직일 것"
  • 한나라당이 오는 19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공식 전환하는 가운데 비대위 구성 방향과 대권주자 배려 등을 놓고 각종 설(說)이 난무하고 있다.

    한나라당호(號)의 키를 잡은 박근혜 전 대표가 비대위 구성에 대해 일절 함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당 인사 중심으로 구성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지만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적어 보인다.

    비대위가 해야 할 '최고의 가치'로 "민생을 챙기고 일자리를 만드는 일을 비대위에서 이뤄내는 것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라고 박 전 대표가 강조한 상황에서 당내 인사만으로 비대위를 구성한다는 것은 과거 '한나라당식(式) 불통 사고'에 다름이 아니다라는 시각이 많다.

  •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미소를 짓고 있다. 박 전 대표의 의총 참석은 2년7개월 만이다. ⓒ연합뉴스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미소를 짓고 있다. 박 전 대표의 의총 참석은 2년7개월 만이다. ⓒ연합뉴스


    박 전 대표를 잘 아는 인사는 "국민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비대위를 내부 인사로만 구성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맞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대신 외부인사가 다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한나라당이 취약한 저소득층이나 중소 자영업자들 그리고 2040(20∼40대) 세대 대표자 등을 비대위원으로 영입해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한나라당의 취약점을 보완할 가능성도 커보인다.

    애초 거론됐던 계파나 대권 주자 참여는 가능성이 낮아지는 기류다.

    친박(친박근혜)계가 비대위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가 강한 만큼, "친이(친이명박)-친박은 없다"고 천명한 박 전 대표가 굳이 친이계 인사를 비대위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권력 쏠림'을 막기 위해서는 정몽준 전 대표나 김문수 경기지사가 참여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비대위가 자칫 '권력쟁투의 장'으로 변질할 수 있다는 반론도 적지 않다.

    친박계 윤상현 의원은 16일 "박근혜 비대위' 구성에 대해 "대선주자들의 비대위 참여는 계파 나눠먹기와 다를 게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비대위 구성은 오는 19일 전국위 의결을 거쳐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직후부터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친박 인사는 "원칙을 중시하는 박 전 대표의 정치 스타일상 비대위원장이라는 공식 직함을 가지고 나서야 비대위원 후보자들과 본격적으로 접촉할 걸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그는 "비대위 출범 당일에도 비대위원들을 발표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다.

    쇄신파와의 회동에서 '재창당 이상의 변화'에 합의한 지난 14일 저녁까지도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을지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던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