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적 모니터링 뒤 병원 간부 등이 빼돌려발북자들 “병원 아닌 군부대에도 의약품 전용”
  • 민간의 대북 의료지원이 상당 부분 다른 곳으로 전용된다는 탈북자들의 증언에서 잇따르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U재단이 신청한 3억 3600만원 상당의 내성 결핵약 대북 반출을 승인했다. 통일부는 이 결핵약은 평안도와 평양시 등에 위치한 내성결핵센터 6곳의 환자 463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에서 의사로 재직하다 탈북한 김모씨는 최근 열린북한방송과의 인터뷰에서 "U재단이 2001년경 자신이 근무하던 강원도 소재 산부인과 병원에 결핵 검진용 차량, 결핵 예방백신 등을 지원했다. 그러나 얼마간 형식적 모니터링을 하고 좀 지난 후에는 병원장 등 간부들이 약품을 빼돌려 장마당 등에 판매했다. 또 군부대에도 의약품이 전용되었다"고 증언했다.
    또 U재단이 지원하고 있는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다는 탈북자 최모씨(2010년 입국) 역시 "병원 환자복에 'U재단'이라는 글씨가 쓰여 있는데 평소에는 입히지 않다가 유엔기구 등에서 시찰할 경우에만 착용시켰다가 다시 회수하였다”고 말했다. 또 “의약품들도 빼돌려져 병원에 약품이 부족한 바람에 환자들이 장마당에서 약을 사서 복용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2009년 입원 당시 외국 방송사에서 촬영을 한 적이 있다. 그 때는 평소와는 달리 환자들에게 의약품 투약을 정확히 하고 소고기 등을 풍족히 배식했다. 이 때문에 환자들은 외국인들이 아예 병원에서 살았으면 좋겠다고 푸념한 적이 있다"며 의료 지원 실상에 대해 비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북지원 전문가는 방송에 “많은 대북지원 단체가 자신들이 지원한 물품이 시장이나 군대로 전용되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북지원 사업을 중단하면 단체의 대외 이미지 실추와 후원감소 등 부작용을 우려해 북한의 형식적 모니터링을 수용하고 지원물품이 전용됨을 알면서도 묵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전문가는 “실제로 몇 년 전 한 의료지원재단 고위 관계자가 북한에 지원한 의약품과 의료장비 등이 유용된 사실을 알고 북한에 강력히 항의한 적이 있다. 그러나 북한은 오히려 환자 치료를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대북지원 사업을 종결시키겠다고 위협했다. 결국 이 재단은 북한의 협박에 원칙적으로 맞서지 못하고 적당히 타협해 잘못된 행태를 눈감아주고 있다”고 증언했다.
    이 전문가는 아마 적지 않은 대북 지원 NGO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있을 것이라며 대북지원 NGO들의 자성을 촉구했다.
    투명하고 제대로 된 분배가 안돼 북한에서 철수한 단체도 많다. 국경 없는 의사회 (MSF)는 1998년에, 1995년부터 북한에 식량지원 등을 하던 영국의 국제적 빈민구호단체 옥스팜(Oxfam)이 1999년 철수했다.